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보수野 ‘김경수 법정구속’ 맹공…최후 탄착점은 文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댓글여론 조작 → 대선정당성 논란으로 판키울 태세

여상규, 文 대통령 특검수사 촉구…이언주도 ‘몸통이 누군지’ 수사해야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혜민 기자, 임춘한 기자] 자유한국당을 중심으로 보수 야권에서는 김경수 경남지사의 법정구속을 여론 반전의 기회로 삼고 총공세를 펼치고 있다. 댓글여론 조작에 가담했다는 점을 부각하면서 궁극적으론 ‘여론조작으로 탄생한 정부’라는 2017년 대선정당성 논란으로 파장을 키우려는 모양새다. 김 지사 사태를 ‘대선무효론’까지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한국당은 김 지사의 법정구속 직후 긴급 회의를 연데 이어 31일에도 긴급 의원총회를 열어 정치 쟁점화에 나섰다.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도 김 지사 사태에 화력을 집중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댓글이 조작됐고 국민의 생각을 바꿨다. 우리는 그것이 여론이라고, 진실이라고 믿었지만 속았던 것”이라고 강조했다.

비판의 칼끝은 문재인 대통령을 겨냥하고 있다. 한국당은 문 대통령이 댓글조작 사실을 알고 있었는지, 직접적인 해명을 촉구했다. 나 원내대표는 “국민들은 김 지사가 문 대통령의 지근거리에 있었음을 알고 있다”라며 즉각적인 입장발표를 요구했다. 정용기 정책위의장도 “김 지사 댓글조작으로 인한 최대 수혜자가 문 대통령”이라며 “그런데도 이를 모르는 일이라고 한다면 그 말을 누가 납득할 수 있나. 조속히 입장을 밝혀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더 나아가 보수 야권은 지난 대선의 정당성에 대해 강하게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김병준 비대위원장은 “민주주의는 여론에 의해 영향을 받고 국가의 정통성은 선거를 통해 확인되는 것”이라며 “특정 세력에 의해 국민 여론이 얼마든지 뒤바뀔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 이 사건은 자유민주주의에 대한 심각한 위협”이라고 날을 세웠다.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도 “여론을 조작해 선거결과를 흔들어 놓은 심각한 범죄”라며 “민주주의 수호를 위해 철저히 책임을 따져물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언주 바른미래당 의원은 수사대상을 문 대통령까지 확대시켜야 한다고 저격했다. 그는 “이 사건의 몸통이 과연 누구인지 반드시 수사해야 한다”라며 “문 대통령이 공범이었다면 대통령 선거는 당연히 무효”라고 말해 대선무효론을 공개적으로 주장했다.

한국당 내에서도 공개적으로 문 대통령에 대한 수사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국회 법제사법위원장인 여상규 의원은 이날 의총에서 “문 대통령에게도 보고됐을 가능성이 굉장히 크다고 판단된다”라며 “재임 중이라도 특검으로 이를 수사해야 한다. 당에서 공식적으로 대통령에 대한 수사를 촉구해야 한다”고 의견을 피력했다.


대여투쟁 방식을 놓고 그간 고민이 많았던 한국당은 드루킹 특검 관철에 법정구속이라는 결과물까지 얻으며 ‘몰아부치기식’ 투쟁에 다시 탄력을 받았다. 김태우 청와대 전 특별감찰반원의 폭로에 대한 특검, 신재민 전 기획재정부 사무관의 폭로와 손혜원 의원 사건에 대한 국정조사를 더 강하게 요구할 것으로 보인다.


‘드루킹 특검’ 역시 재수사를 요구하고 나섰다. 나 원내대표는 “특검의 수사결과로 어제의 판결이 있었지만 애초에 대상이 매우 제한됐다”며 백원우 전 청와대 비서관의 오사카 총영사·센다이 총영사 인사 관여 여부에 대한 수사도 촉구했다.




김혜민 기자 hmeeng@asiae.co.kr
임춘한 기자 cho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