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홍준표, 7개월 만에 당권 재도전…'지방선거 참패' 트라우마 극복할까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오늘 출판기념회 직후 출마선언 가능성

지방선거 참패로 대표 사퇴 후 7개월 만에 당권 재탈환 도전


불출마 전망 많았지만 대선주자급 황교안 등판에 기류변화

2022년 대권도전 발판확보 노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혜민 기자]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가 당권 탈환에 도전한다. 지난해 지방선거 참패로 물러난 지 7개월여 만이다.

홍 전 대표는 30일 오후 2시 서울 여의도 K타워에서 저서 '당랑의 꿈' 출판기념회 후 기자간담회에서 출마를 공식화할 예정이다. 출판기념회가 본인의 당권 도전의지를 알리는 사실상 출정식인 셈이다. 홍 전 대표 측은 "막판까지 고민을 하겠지만 출마선언을 할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정국에서 한국당의 대통령 후보로, 이어 당 대표로까지 선출됐던 홍 전 대표는 지난해 6월 지방선거에서 참패하며 임기를 채우지 못하고 사퇴했다. 당시 17개 광역단체장 중 대구시장ㆍ경북도지사 사수에만 그칠 정도로 결과가 처참했기 때문이다. 이후 한국당은 김병준 전 청와대 정책실장을 영입해 현재의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운영되고 있다. 결과적으로 이번 '2ㆍ27 전당대회'는 지방선거 패배의 책임을 지고 물러난 홍 전 대표의 후임을 선출하기 위한 자리인 셈이다.


사퇴 당시 정계 은퇴 가능성까지 제기됐던 홍 전 대표가 7개월여 만에 당권 재장악에 나선 것은 2022년 대선출마를 위한 포석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그는 '현실정치 복귀'를 선언한 이후 당 밖에서 유튜브 채널 'TV홍카콜라' 개설과 보수성향의 포럼 '프리덤코리아'를 창립하며 대선행보를 위한 발판을 마련해왔다. 정치권에서는 홍 전 대표가 이번 전대에 출마하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 지배적이었다.

하지만 야권 대선주자 선호도 1위를 기록하고 있는 황교안 전 국무총리의 등판이 불을 지폈다. 대선급 주자가 당의 얼굴이 되면 보수의 대표를 자임하는 자신의 입지가 줄어들 수 있기 때문이다. 황 전 총리가 박근혜 정부의 마지막 총리로서 친박(친박근혜) 색채가 강한 것도 '친박청산'을 강조해온 홍 전 대표에게 복귀 명분을 줬다.


당 내에선 홍 전 대표의 후임을 뽑는 자리에 스스로가 후보자를 자처한 것을 두고 비판의 목소리도 나온다. 심재철 의원은 30일 비대위·중진의원 연석회의에 참석해 "공직자선거법에 따르면 임기중 직을 그만둔 선거에는 실시사유 확정 후 후보로 나설 수 없다"는 점을 언급하며 "명문 규정이 없다고 출마를 막을 순 없지만 법 상식에 맞는지 되물어 볼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홍 전 대표는 "지역 구청장이 떨어진 곳은 그 지역구의 국회의원이 책임져야지, (모든 책임을 나에게) 거론하는 사람들을 보면 어이가 없다"며 "기초·광역의원 떨어진 지역의 국회의원은 단 한 명도 사퇴 안하지 않았느냐, 나는 물러났기에 책임을 다한 것"이라고 받아쳤다.


홍 전 대표는 다른 당권 경쟁주자들과 달리 당과 거리를 두며 독자행보 중이다. 황 전 총리나 오세훈 전 서울시장 등 당권주자들은 당 관련 행사에 빠짐없이 참석하며 당원과의 스킨십을 키우는 반면 그는 당의 투쟁방식 등을 비판하며 존재감을 드러내고 있다. "이번 전대의 핵심은 내 재신임 여부가 될 것"이라고 말한 것도 전대의 초점을 자신에게 맞추려는 시도로 읽힌다.


그가 본격적으로 등판하면 황 전 총리에게로 기울어진 전대 기류에도 변화가 일어날 가능성이 있다. 홍 전 대표는 이미 황 전 총리를 향해 '도로친박당'이라고 원색적으로 비난하거나 병역비리 의혹을 들춰내는 등 저격수를 자처하고 있다. 다만 이런 모습들이 '통합과 화합의 전당대회'보단 분열, 진흙탕 싸움으로 이어질 가능성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있다.


2년 전 원유철ㆍ신상진 의원과 치른 당 대표 선거에서 홍 전 대표는 65.7%(5만1891표)의 압도적인 득표율로 당선됐다. 이보다 더 치열해진 전대의 벽을 뚫고 당권 탈환에 성공할 경우 그의 몸값은 더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내년 총선 역시 승리로 이끈다면 '마지막 인생 승부수'라고 말한 대권에도 더 가까워질 수 있다. 그는 당권 탈환 그리고 내년 총선 승리로 '지방선거 참패' 꼬리표를 떼어낼 수 있을까.




김혜민 기자 hmee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