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에쓰오일, 지난해 영업익 6806억원…유가하락에 반토막(상보)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에쓰오일, 지난해 영업익 6806억원…유가하락에 반토막(상보)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기하영 기자]에쓰오일이 지난해 4분기 유가 급락의 영향으로 연간 영업이익이 전년대비 반토막 났다.


에쓰오일은 2018년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50.4% 감소한 6806억원을 기록했다고 28일 밝혔다. 매출액은 전년 대비 21.9% 늘어난 25조4633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수준의 판매량을 유지한 가운데 제품 판매단가가 올랐기 때문이다. 다만 같은 기간 순이익은 1조2465억원에서 3340억원으로 73.2% 감소했다.

이 같은 실적은 지난해 4분기 국제유가가 급락하면서 생긴 재고평가손실의 영향이 컸다. 에쓰오일은 4분기에만 3910억원의 재고평가손실이 발생했다. 글로벌 정유사의 가동률 상승에 따른 공급 과잉으로 정제마진도 하락했다. 싱가포스 복합 정제마진은 지난해 3분기 배럴 당 3.2달러에서 4분기 2.8달러로 떨어졌다.


다만 석유화학과 윤활기유 부문에서 성장을 이어갔다. 올레핀 계열은 지난 4분기 에쓰오일의 신규설비 가동에도 역내 주요 설비의 정기보수와 나프타 가격 약세로 인해 올레핀 다운스트림 제품의 스프레드는 전 분기 수준을 유지했다.


파라자일렌(PX) 스프레드는 중국의 재활용 PET 수입 금지 조치와 유휴 PTA(고순도 테레프탈산)설비의 재가동 등 전방산업의 견조한 수요 증가로 크게 상승했다. 윤활기유 역시 고품질 윤활기유 제품에 대한 미국과 유럽에서의 견조한 수요로 제품 마진이 개선되며, 509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에쓰오일 관계자는 "올해 정제마진은 수요성장세를 바탕으로 개선될 전망"이라며 "석유화학 부문 역시 폴리프로필렌과 파라자일렌 스프레드는 양호한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고품질 윤활제품 역시 견조한 수요 성장으로 양호한 스프레드를 유지할 전망"이라고 말했다.




기하영 기자 hyki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