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현대硏 "중국, 반도체·AI 등 한국 역전 예상"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자료 : 현대경제연구원

자료 : 현대경제연구원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창환 기자] 반도체와 인공지능(AI) 분야에서 중국의 기술력이 한국을 역전하는 현상이 벌어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세계 시장에서 한국 제품의 점유율은 계속 떨어져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현대경제연구원은 27일 발표한 '2019년 국내 10대 트렌드' 보고서에서 "첨단 분야에서도 중국의 기술력이 한국을 역전할 것"이라고 밝혔다.

보고서는 한국 경제가 2012년 이후 3% 초반 이하의 성장률에 머물고 있으며 올해에도 성장세가 위축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아울러 AI, 나노기술뿐만이 아니라 반도체 분야에서도 중국의 기술력이 한국을 따라잡고, 세계 시장에서 한국 제품의 점유율이 계속해서 하락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보고서는 혁신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구체적인 정책을 실현해야 한다며 "더 이상의 경기 저점 논란을 지양하고 투자 부진과 성장세 둔화를 막기 위한 재정지출 확대가 필요하다"고 했다.

혁신성장을 통해 산업 경쟁력을 끌어올리고 신성장 동력을 확충하는 원년의 해가 될 것이라는 점도 올해 10대 트렌드로 꼽았다.


보고서에 따르면 주력 산업 경쟁력이 떨어지면서 주요국 제조업 경쟁력 지수(CIP)에서 한국은 2016년 5위로 중국(3위)에 비해 떨어졌다.


CIP는 유엔공업개발기구(UNIDO)에서 매년 발표하는 지표로, 제조업 1인당 부가가치, 수출 지표, 제조업 부가가치의 국가 내 위상 등 제조업 경쟁력을 총체적으로 보여준다.


다만 정부가 규제 혁신, 산업구조 재편, 미래 신성장 산업 육성 등을 위해 혁신성장을 가시화하겠다는 의지를 내보이고 있어 기대를 걸어볼 만하다고 보고서는 강조했다.


청년 고용시장 위축, 집값 상승으로 부모에 의존하는 청년층이 늘어난다는 점도 올해 특징으로 지목됐다.


보고서에 따르면 전체 실업률은 2011년 3.4%에서 2018년 3.8%로 소폭 오른 가운데 15∼34세 청년실업률은 같은 기간 6.1%에서 7.6%로 더 나빠졌다. 수도권을 중심으로 집값이 큰 폭으로 올라 청년층의 주거비 부담도 커졌다.


안정적이며 지속가능한 남북경협이 시작돼 새로운 경제협력 시대가 열릴 것이라는 점도 올해 트렌드 중 하나로 제시했다. 2차 북미 정상회담을 계기로 북핵 문제의 돌파구가 마련돼 남북경협이 본격화할 가능성이 높아서다.


이외에도 소프트웨어 로봇을 활용해 기존에 사람이 하던 반복적인 업무를 자동화하는 스마트 오피스 구축도 눈여겨볼 현상으로 꼽혔다.




이창환 기자 goldfis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