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수소위원회장 취임 정의선 "범국가적 민관 협력 필요"…3대 어젠다 제시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총괄 수석부회장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총괄 수석부회장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혜원 기자] 글로벌 최고경영자(CEO) 협의체인 수소위원회 공동 회장에 오른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총괄 수석부회장이 취임 일성으로 수소경제 구현을 위한 범국가적 협력을 강조했다.
정 수석부회장은 23일(현지시간) 브느와 뽀띠에 에어리퀴드 회장과 공동 명의로 다보스포럼에 보낸 첫 기고문에서 "수소경제 조기 실현을 위해서는 민간에 이어 각국 정부까지 글로벌 차원의 민관 협력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수소위원회는 현대차와 프랑스 가스 업체인 에어리퀴드가 공동 회장사를 맡고 있다. 2017년 다보스포럼 기간 중 출범한 수소위원회는 전 세계적인 에너지 전환 추세에 맞춰 수소 기술의 역할을 강조하기 위해 구성한 최초의 글로벌 CEO 협의체다. 현대차를 비롯해 도요타, BMW, 에어리퀴드 등 글로벌 기업이 회원사로 참여하고 있다.

정 수석부회장은 글로벌 컨설팅 업체 맥킨지의 '수소경제 사회 구현을 위한 로드맵'을 인용, 오는 2050년 수소 관련 산업 분야에서 연간 2조5000억달러 규모의 시장 가치가 창출되고 3000만개 이상의 일자리가 생기며 수소에너지가 전체 에너지 수요량의 18%를 담당하면서 이산화탄소가 매년 60억t 가량 감축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본격적인 수소경제 사회의 구현 및 에너지 패러다임의 대전환을 위해 세계적 차원의 국가와 기업 간 협력을 제안하면서 3가지 어젠다를 제시했다. 우선 개별 국가나 기업 차원에서 수소경제 사회 실현은 불가능하므로 민간 투자는 물론 정부의 규제 조정 및 수소차 공공 영역 조달 등 새로운 수요 창출을 위한 민관 영역의 병행 활동 필요성이 그 첫 번째다.

이어 H2 모빌리티(2023년까지 독일 대도시 지역에 수백 개의 수소충전소 건설 및 운영을 목표로 하는 프로젝트), 후쿠시마 수소 프로젝트(재생 전기를 이용해 친환경 수소를 생산하는 설비를 일본 후쿠시마에 설치하고자 하는 프로젝트) 등 전 세계에서 진행 중인 대규모 민관 협력 수소 프로젝트의 공유를 통한 미래 수소 산업 예측이 선행돼야 한다고 했다.

아울러 2030년까지 에너지 패러다임 전환을 위해 수소경제 영역에 2800억달러 규모의 글로벌 투자가 필요할 것으로 추정하는 상황에서 민관 협력 강화를 통한 수소경제 확장 필요성을 역설했다.

수소위원회는 24일 스위스 다보스 현지에서 공식 파트너십 대상인 국제에너지기구(IEA), 다보스포럼과 함께 수소경제 사회를 위한 공동 협의를 진행한다. 3자 협의에서는 수소경제 사회 활성화를 위한 구체적 방안과 수소위원회 회원사 간 협력 관계 구축 방안 등이 논의될 예정이다. 김현종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이 지난 17일 우리 정부가 발표한 '대한민국 수소경제 로드맵'에 대해 상세히 설명하는 시간도 마련됐다.




김혜원 기자 kimhy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