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제9회 그린카어워드]그린테크놀로지상 SK이노베이션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혜원 기자] 아시아경제가 주최하고 산업통상자원부와 환경부가 후원하는 '제9회 대한민국 그린카 어워드'가 23일 성황리에 열렸다.

올해로 9회를 맞은 그린카 어워드는 글로벌 자동차 산업의 패러다임이 급변하는 상황에서 미래 친환경차 산업의 현황을 점검하고 그린카 강국으로 한 단계 도약하기 위한 해법을 모색하는 자리다. 지난 8년 동안 국내 그린카 보급 확대에 기여한 그린카 어워드를 통해 앞으로도 완성차와 수입차, 소재·부품 기업이 함께 친환경차 신기술 개발과 인프라 구축 등 저변 확대에 앞장설 수 있도록 탄탄한 플랫폼 역할을 할 계획이다.
최영범 아시아경제 사장은 인사말을 통해 "국산 엔진을 만들지 못해 외산을 사다 쓰던 그야말로 황무지에서 어느덧 세계 최고 수준의 자동차 생산국으로 부상한 것처럼 우리 자동차 산업의 저력을 믿는다"면서 "내연기관에서 친환경차로 산업의 축이 이동하고 있지만 이를 위기가 아닌 기회로 만들어 다시 한 번 한국 경제의 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믿는다"고 밝혔다.

이날 시상식에서는 환경오염 물질을 배출하지 않는 궁극의 친환경차 시대를 맞아 그린카 발전과 대중화를 위해 정부와 민간이 합심하고,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 개발에 매진할 여건을 마련해야 한다는 데 의견을 함께 했다.

정승일 산업통상자원부 차관은 축사에서 "2022년 친환경차의 국내 생산 비중 10% 이상 달성을 위해 전기차와 수소차를 획기적으로 확산해 나갈 계획"이라며 그린카 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해 정부가 든든한 조력자 역할을 하겠다고 역설했다. 산업부는 보조금 지급 등 친환경차 보급 확대 정책을 통해 2022년까지 전기차는 누적 43만대, 수소차는 6만7000대까지 늘리겠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제9회 그린카 어워드에서 산업부 장관상인 그린카상은 법인이 아닌 개인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류창석 현대자동차 책임연구원이 주인공이다. 현대차 연구개발본부 연료전지제어개발팀 소속인 류 책임연구원은 수소차 연료전지의 공기 압축을 제어하는 시스템을 개발해 수소차의 상용화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그린테크놀로지상(산업부 장관상)은 전기차를 포함한 배터리시장의 성장을 주도하고 적극적으로 투자에 나서고 있는 SK이노베이션이 받았다. 국내에서 첫 장거리 전기차 시대를 연 쉐보레 볼트EV를 선보인 한국GM은 환경부 장관상인 그린이노베이션상을 받았다.

초소형 전기차 트위지로 국내에서 새로운 모빌리티의 기원을 연 르노삼성은 아시아경제 사장상인 그린디자인상을 받았다. 그린에너지상은 수소차 시대를 앞두고 수소 충전 사업에 뛰어들어 친환경차 보급에 주력하는 효성에 돌아갔다.

올해 그린카 어워드 심사위원단은 김필수 대림대 자동차학과 교수, 구상 국민대 자동차운송·디자인학과 교수, 엄명도 한국환경연구원 연구위원, 이명호 자동차부품연구원 연구위원 등으로 구성됐다. 심사위원장을 맡은 김 교수는 "미래차 기술 발전에서는 각자의 영역 구축보다는 상호 보완적 관계가 중요하다"면서 "과거 내연기관차가 가솔린과 디젤로 양분화됐다면 미래차는 수소차와 전기차가 각자 성능에 따라 역할 분담을 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미래차의 40%가 전기전자 부품이다 보니 고부가가치 사업이 자동차로 몰리고 있다"면서 "미래차에서는 융합이 중요하다. 기술 제휴를 위한 인수합병(M&A)도 활성화돼야 하며 정부와 산학연 모두 시너지를 내서 올인을 해야 세계 1위가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제9회 그린카어워드]그린테크놀로지상 SK이노베이션
AD
원본보기 아이콘

◆그린테크놀로지상 SK이노베이션…'+100km' 니켈 고함량 전기차 배터리 개발

SK이노베이션은 SK그룹의 전폭적인 지지에 힘입어 전기차 배터리를 '제2의 반도체'로 삼고 신기술 개발에 매진하고 있다.

국내외 배터리 업계 최초로 중대형 파우치형 전기차 배터리의 니켈·코발트·망간(NCM) 비율을 6대2대2로 배합한 제품을 출시한 데 이어 고성능의 8대1대1 비율의 배터리도 양산에 돌입했다. 이는 전기차에 공급하는 배터리의 주행 거리 확대와 원가 경쟁력 확보가 시장의 화두로 떠오르자 NCM 811 배터리 개발에 발빠르게 뛰어든 결과다. 중대형 배터리는 니켈 함량이 많을수록 에너지 밀도가 높아지며 주행 거리가 늘어난다. 지난해 양산을 시작한 NCM 811 배터리는 기존보다 주행 거리를 100km가량 더 늘릴 수 있다. 최근 코발트 등 양극재 소재 가격의 변동에 대해서도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

SK이노베이션은 세계 최고 수준의 배터리 분리막 제작 기술을 통해 업계 최초로 NCM 811 배터리 개발을 성공할 수 있었다. SK이노베이션의 습식분리막(LiBS) 시장 점유율은 일본 아사히카세이에 이어 세계 2위다. 통상적으로 니켈 함량이 많은 배터리는 열과 가스 발생, 짧은 배터리 수명을 문제로 안고 있으나 이 기술은 그에 대한 해법이 됐다. SK이노베이션은 우선 열 발생 문제를 해결하고자 분리막 양면에 세라믹 코팅을 하고 열저항이 높은 바인더를 사용해 150~200도 고온에서도 버틸 수 있도록 했다. 가스 발생과 짧은 수명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양극재를 알루미늄 등 이종 복합 성분으로 특수 코팅했다. 이 방법을 통해 충ㆍ방전을 반복할수록 배터리 부피가 팽창하는 가스 발생 문제를 해결하고 배터리 수명도 늘렸다.

SK이노베이션은 연 초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지상 최대 가전쇼 CES 2019에 처음으로 전시관을 꾸리고 전기차 배터리와 관련한 기술력을 뽐냈다. 전기차 배터리와 LiBS는 물론 플렉서블 커버 윈도(FCW)를 전시했는데 특히 폴더블 디스플레이의 핵심 소재인 FCW 제품 공개는 현장에서 높은 관심을 끌었으며 국내외 고객사의 문의로 이어졌다. 김준 SK이노베이션 총괄 사장은 현장에서 배터리ㆍ소재 사업 부문의 다양한 고객사와 비즈니스 협의를 진행했다.

SK이노베이션은 강력한 비즈니스 모델 혁신을 통해 배터리·소재 사업 등 비(非)정유 중심의 사업 구조로 재편해 가고 있다. 특히 이번 CES 참가를 통해 전기차 배터리, LiBS, FCW 등 미래 먹거리를 공개한 만큼 전통적 장치 산업에서 미래 기술을 탑재한 첨단 회사로의 변화도 더 빠르게 진행될 전망이다.




김혜원 기자 kimhy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