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스마트폰 고려해 사업제안”
아이폰 판매 급감, 위기의 애플
“적과 적은 친구”라는 심정(?)
[라스베이거스(미국)=아시아경제 안하늘 기자] 삼성전자와 애플이 스마트 TV 분야에서 손을 잡으면서 전세계 ICT 업계의 이목이 집중됐다. 양 사는 스마트폰 분야에서 수년간 특허 문제로 소송전을 벌여온 대표적인 ‘최대 라이벌’ 관계이기 때문이다. 중국에서 아이폰 판매가 급감하고 동영상 콘텐츠 시장에서 구글의 유튜브, 넷플릭스 등에게 밀린 애플이 결국 삼성전자에 손을 내민 결과로 해석된다.
삼성전자는 이날 애플과 협력해 업계 최초로 스마트 TV에 아이튠즈 무비 & TV쇼 (iTunes Movies & TV Shows, 이하 아이튠즈)와 에어플레이2(AirPlay 2)를 동시 탑재한다고 발표했다. 아이튠즈가 애플 외 타사 기기에 탑재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아이튠즈는 애플에서 올 상반기 새롭게 출시할 예정인 비디오 콘텐츠 스트리밍 서비스로 영화, TV 드라마 등 다양한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다. 지난해 상반기에 출시된 제품의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포함해 새롭게 출시 될 삼성 스마트 TV를 보유한 전 세계 사용자들은 올해 상반기부터 아이튠즈와 에어플레이 기능을 별도의 기기 연결 없이 TV에서 간편하게 즐길 수 있게 된다. 이와 함께 에어플레이2도 지원해 다양한 iOS 적용 기기에 저장되어 있는 동영상·음악·사진들을 좀 더 편리하게 스트리밍으로 감상할 수 있도록 해 준다.
IT 애널리스트 진 먼스터(Gene Munster)는 “아이폰 판매가 둔화되는 등 하드웨어 분야에서 애플의 후퇴가 뚜렷하다”며 “애플은 이를 만회하기 위해 콘텐츠 및 서비스 분야로 확장을 시도하고 있다. 특히 기술과 미디어를 결합한 서비스를 보강함으로써 아이폰 매출 둔화를 보전하려 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애플의 전 마케팅 분야 담당자였던 마이클 가튼버그는 “이번 조치는 애플이 삼성을 더 이상 예전처럼 적으로만 보지 않고 있음을 보여주는 사건”이라며 “적의 적은 친구”라고 평가했다.
라스베이거스(미국)=안하늘 기자 ahn708@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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