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100~300억 공공계약 낙찰제도, 능력·기술 중심으로 개편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정부, 산업경쟁력 강화를 위한 국가계약제도 개선방안 마련

[아시아경제 김민영 기자] 정부가 100억원~300억원 규모의 공사에 대한 낙찰자를 선정할 때 가격중심의 평가방식인 적격심사가 아닌 종합심사 낙찰제를 적용키로 했다. 또 입찰 시 적정 가격을 받을 수있도록 저가 유찰을 유도했던 요소를 개선키로 했다.

정부는 4일 홍남기 부총리 주재 제4차 경제활력대책회의에서 이같은 내용이 담긴 '산업경쟁력 강화를 위한 국가계약제도 개선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국가계약제도는 연 123조원 규모의 조달시장을 규율하는 제도로 입찰참여기업에 대한 파급효과가 높아 산업경쟁력 강화 등 주요정책목표 지원을 위한 정책수단으로 활용된다.

정부는 우선 낙찰제도를 능력·기술평가 중심으로 개편한다. 이에 따라 현재 가격중심 평가방식인 적격심사로 낙찰자를 선정하고 있는 100억원∼300억원 규모의 공사에 대해 종합심사 낙찰제를 적용키로 했다. 중소규모 공사에 대해 가격과 기술력을 균형있게 평가하기 위해서다.

종합심사는 가격과 능력을 합산한 평가에서 최고점을 받은 자가 낙찰되고 적격심사는 가격과 능력을 합한 점수가 커트라인을 통과한 업체 중에서 낮은 가격을 쓰는 업체가 낙찰자로 선정된다. 적격심사의 경우 평가 시 가격 요소가 강했고 상대적으로 기술, 능력에 대한 평가는 낙찰 시 큰 영향력을 발휘하지 못했다. 하지만 종합심사 낙찰제를 적용해 중소업체의 기술 경쟁력 강화를 유도하고 업체의 채산성도 보완해 주겠다는 것이다.
다만 100억원∼300억원 규모의 공사는 상대적으로 소규모업체가 참여한다는 점을 감안해 중소업체에 불리한 실적평가 등 수행능력 평가기준은 기존 종합심사낙찰제보다 완화하기로 했다. 덤핑방지를 위한 가격심사기준은 강화한다.

정부는 또 종합심사낙찰제 적용공사 중 1000억원 이상 대형·고난이도 공사에 대해서는 공법에 대한 기술대안을 제시토록 했다. 우수한 기술을 제안한 사람들끼리 경쟁을 통해 낙찰자를 선정하는 대안제시형 낙찰제도를 도입키로 했다. 공사특성·기술난이도에 적합한 낙찰자를 선정할 수 있도록 가격발전·철도·도로 등 공사유형별 기술평가기준도 개발·반영할 계획이다.

저가 투찰을 막기 위한 보완책도 마련했다. 정부는 종합심사낙찰제의 가격평가 만점기준은 상·하위 입찰금액 20%를 제외한 입찰금액으로 산정(현행: 상위 40%, 하위 20% 제외)키로 했다.

아울러 적격심사에 대해서도 건설근로자 보호, 안전제고 등 비용이 적정하게 집행되도록 공사비 중 해당항목은 가격경쟁대상에서 제외토록 했다.

또 공공공사 예정가격 산정의 공정성·적정성을 제고하기 위해 대량구매를 조건으로 가격이 결정된 관급자재 단가를 사급자재 단가로 적용하지 못하도록 하는 등 자재단가를 구매규모를 고려해 예정가격에 계상토록 했다. 건설근로자에 대한 예정가격 작성시 주휴수당도 의무적으로 계상해야 하는 규정도 명확히 했다.

민원·천재지변 등 불가항력으로 공사기간이 연장된 경우 추가 공사비(간접비)를 발주기관과 시공업체가 공정하게 분담할 수 있도록 합리적인 간접비 지급기준 마련을 추진하고 하도급업체가 지출한 비용도 간접비에 포함시키기로 했다.

2020년까지 공공공사 적정임금제도 도입키로 했다. 적정임금제는 인건비 인상분이 공사비에 적정하게 반영되도록 공공공사 근로자의 임금을 직종별 시중노임단가 이상 지급토록 의무화하는 제도를 말한다. 이와 함께 적정임금제 시범사업 결과를 기초로 공사비 적정성 여부를 검토하고, 필요시 제도개선을 추진키로 했다.




김민영 기자 argus@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