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국내 동영상시장, 유튜브가 꽉 잡았다…“사용시간 점유율 86%”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지난해보다도 3%포인트 증가
中 동영상앱 틱톡, 네이버TV 제쳐

국내 동영상시장, 유튜브가 꽉 잡았다…“사용시간 점유율 86%”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한울 기자] 유튜브가 국내 모바일 동영상 시장을 사실상 장악한 것으로 나타났다.

어플리케이션 분석업체 와이즈앱이 지난해 11월 기준, 국내 모바일 동영상 플레이어·편집기 앱의 사용시간과 점유율을 2일 발표했다. 1위는 유튜브로 3122만명이 총 317억분을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 국민 60%가 유튜브를 이용하며 인당 평균 일주일에 4시간가량(237분)을 시청한 셈이다.
유튜브는 구글 플레이에 ‘동영상 플레이어·편집기’로 등록된 모든 앱들의 총 사용시간인 369억분 중 86%를 점유했다. 사용시간 233억분으로 동영상 카테고리 사용시간 282억분의 83%를 점유한 2017년 11월보다도 3%포인트 오른 수치다. 총 이용시간도 1년 동안 30%가량 늘었다.

2위는 ‘ SOOP ’로 215만명이 총 11억분을 사용해 동영상 카테고리의 3%를 점유했다. 14억분으로 5%를 점유한 2017년 11월보다 2%포인트 감소한 수치다.

3위는 ‘MX 플레이어’로 총 6억9000만분을 이용해 2%를 점유했다. 그 뒤를 ‘옥수수’, ‘틱톡’, ‘비디오포털’, ‘네이버TV’가 이었다. 지난해 국내에 출시된 중국의 짧은 동영상 앱 틱톡은 출시 1년 만에 ‘네이버TV’를 제치는 높은 성장률을 보였다.
위 조사는 앱분석 업체 와이즈앱이 전국 2만7000명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를 표본조사해 실시됐으며 구글 플레이의 동영상 플레이어·편집기 카테고리에 등록된 앱을 대상으로 했다.




조한울 기자 hanul0023@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