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미디어 뿐 아니라 국방, 의료에도 적용
[아시아경제 안하늘 기자]"꺅! 야, 비켜봐. 뒤에, 뒤에 있어! 총으로 쏴."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서울 상암동 누리꿈스퀘어 일대에서 지난 16일부터 19일까지 '코리아 VR 페스티펄 2017'을 개최하고 있다. 올해 두 번째 개최한 행사로 올해는 KT, CJ, 오큘러스, 소니 등 국내외 76개 기업 194개 부스 규모로 구성됐다. 주말에만 4000여명이 넘는 방문객이 찾아 전시회 규모가 지난해에 비해 60~70%이상 증가했다.
전시장 곳곳에서는 VR 기술을 활용한 게임, 영상 뿐 아니라 의료, 국방 등 산업계에 적용된 사례도 소개됐다.
18일 오전 전시장을 방문한 이낙연 국무총리도 KT의 봅슬레이 VR 콘텐츠를 직접 체험한 뒤 "토요일에 봅슬레이 경기장을 둘러봤는데 평창 동계올림픽 끝나면 일반인이 즐기기에는 조금 위험할지도 모르겠다"며 "하지만 이 같은 VR 콘텐츠라면 내가 즐길 수 있을 정도다. 젊은이들은 훨씬 더 재밌게 즐길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캠프VR는 PC를 담은 가방과 VR기기를 착용하면 마치 총싸움게임 현장에 있는 경험을 하게 해주는 콘텐츠를 소개했다. 캠프VR는 조만간 원거리에 있는 친구와도 VR 총싸움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업그레이드할 계획이다. 하반기 중에는 베트남 등 동남아 국가를 중심으로 사업 수출도 진행할 계획이다.
산업계와의 접목도 눈에 띄었다.
길재소프트는 산모가 태아를 모니터 대신 VR로 보는 서비스를 선보였다. 초음파 영상을 와이파이를 통해 실시간으로 VR 기기로 전송, 입체화 기술로 선명하게 아이를 볼 수 있다.
프론티스는 국방분야에 적용되는 'AR(증강현실) 기반 전자식기술교범 플랫폼'을 소개했다. 무기 시스템은 첨단화되고 있으나 군에서는 책자형 교본과 영상 교본에 의존하고 있는 현실이다. 게다가 군 복무시간 단축에 따른 교육시간도 부족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이에 실제 장갑차 안에서 정비병이 관련 정비를 체험할 수 있는 AR 콘텐츠를 국방부, 과기정통부와 개발 중이다.
토탈소프트뱅크는 가상으로 용접을 해볼 수 있는 '용접 훈련 시뮬레이터'를 공개했다. 조선소에서 쓰이는 파이프 중 비싼 부품은 6000만원에 달한다. 이에 실제 용접훈련이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실제 현대중공업에는 3만명 용접 전문가가 매년 1주일간 직업 훈련을 진행하는데 그 비용이 80억원에 달한 것으로 전해진다. 이에 이 같은 시뮬레이터 기술을 이용하면 모든 재질에 대한 훈련이 가능해 교육비용이 대폭으로 절감될 것으로 기대된다.
전시장을 둘러본 이낙연 총리는 "VR·AR는 4차 산업혁명에서 빠질 수 없는 핵심적 요소"라며 "대한민국이 과거에도 그랬듯 기초기술이 출발은 늦지만 응용기술은 충분히 따라잡는 특성 갖고 있다 . 능히 우리나라가 다른 나라에 앞설 수 있다"고 말했다 .
안하늘 기자 ahn708@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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