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컨콜]네이버 "구글과 달리 쇼핑에 자사 서비스 우대 안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한진주 기자] 네이버가 구글의 과징금 부과 건과 관련해 네이버의 쇼핑 검색 서비스 운영 정책과는 다르다며 선을 그었다.

최인혁 네이버( NAVER ) 총괄 부사장은 27일 진행된 2분기 컨퍼런스콜에서 EU가 구글에게 과징금을 부과한 것에 대해 "과징금 부과를 통한 EU의 구글 견제는 글로벌 기업에 맞서 자국산업을 보호하려는 움직임과 맞닿아있다고 생각한다"며 "EU집행위원회는 비교 쇼핑 서비스에 일반적인 검색 알고리즘 적용하지 않고 않고 눈에 잘 띄는 상단에 노출한 것을 문제삼았다"고 설명했다.
이어 "네이버는 구글과 달리 자사 쇼핑 서비스 컬렉션에 자사 상품이 우선 노출 되는 게아니라, 검색질의어와 연관해서 컬렉션이 변경되고 있다"며 "자사 서비스를 특별히 우대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국내 온라인 광고 시장에서 글로벌 사업자들의 광고 매출이 확인되지 않아 공정한 경쟁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최 부사장은 "국내 온라인 광고시장 또한 모바일 동영상 광고시장이 성장하면서 유튜브, 페이스북 등 글로벌 인터넷사업자들이 점유율이 증가할 것으로 회자되고 있다"며 "매출이나 이익 규모를 공개하지 않고 있어서 정확한 광고시장 점유율 확인할방법이 없는 상황에서 광고시장에 대해 장기적 성장과 이를 위한 공정경쟁에 대한 논의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무엇보다 시장획정을 먼저 해야할 것"이라며 "국내에서 사업하는 모든 사업자들이 동일하고 공정한 규칙하에서 경쟁할 수 있는 틀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진주 기자 truepear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