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금융당국 "일부 외은지점 자금세탁 모니터링·고위험 고객확인 소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정현진 기자] 일부 외국계 은행 국내 지점(외은지점)이 자금세탁방지 운영 체제가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감독원은 26일 국내 37개 외은지점 준법감시인 간담회를 열고 자금세탁 방지체제 관련 간담회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금감원은 올해 초부터 이달까지 외은지점을 대상으로 자금세탁 방지체제 자체점검 및 평가를 진행, 일부 미흡한 사례를 발견했다.

외은지점들의 자체점검 결과 일부 외은지점에서 자금세탁방지(AML) 업무와 관련한 주요 조치나 감사 결과의 이사회 보고를 누락했거나 관련 조직·인력 운용이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실무자급을 보고책임자로 임명하거나 자금세탁 업무 담당 인력이 1명에 불과하거나, 자금세탁방지업무와 다른 업무를 겸직해 이해 상충의 소지가 있는 사례도 발견됐다.
또 일부 소규모 외은지점은 고객의 자금세탁위험도를 평가하기 위한 시스템을 운영하지 않거나 신규 상품이나 서비스 출시 전 자금세탁 위험을 평가하는 절차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엔 지정 테러리스트나 대량살상무기 확산 관련자, 이란·북한 등 특정 고위험 고객 등 고위험 고객에 대해서는 거래를 거절하거나 별도 거래승인 절차를 거쳐야하지만 이같은 시스템이 마련되지 않은 지점이 발견됐다.

의심스러운 거래에 대한 모니터링 시스템이 마련되지 않은 경우도 있었다. 금융사는 거래 모니터링을 통해 비정상적 거래행위를 식별하고 자금세탁이 의심되는 거래에 대해서는 금융위원회 금융정보분석원(FIU)에 보고해야 한다.

하지만 일부 소규모 외은지점은 의심스러운 거래를 모니터링 시스템을 운영하지 않거나 추출 기준을 주기적으로 검토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당국은 의심스러운 거래보고 업무가 소홀해질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금감원은 이날 간담회에서 이같은 내용을 설명하고 유의사항을 전달할 예정이다.

금감원은 조직ㆍ인력 여건상 내부통제가 소홀할 수 있는 소규모 외은지점들에 대해 철저한 자금세탁방지체제 구축을 당부하면서 필요시 취약회사에 대한 현장검사를 하고 법규 위반에 대해서는 엄정히 제재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자금세탁방지 상시감시 체제를 강화해 나갈 예정"이라며 "금융회사와 지속적 소통을 통해 글로벌 스탠다드에 맞는 자금세탁방지체제를 구축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정현진 기자 jhj48@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