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시원한 맥주 한 잔 조차 두려워지는 '통풍'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화니의 깨알 건강노트]통풍 환자 대부분 남자. 발작 지속되는 만큼 적절한 치료 필요

시원한 맥주 한 잔 조차 두려워지는 '통풍'
AD
원본보기 아이콘

후덥지근한 요즘 같은 날씨에 시원한 맥주 한 잔은 하루의 피로를 말끔히 날려준다. 그러나 통풍 환자는 맥주 한 잔 마시기도 두렵다.

통풍은 요산염이 관절이나 여러 조직에 침착돼 발생되는 일련의 전신적 대사 장애 질환이다. 통풍성 관절염은 요산 증가에 의해 형성된 요산염에 의해 발생된다는 뜻이다.
요산은 음식을 통해 섭취되는 퓨린이라는 물질을 인체가 대사하고 남은 산물로 혈액, 체액, 관절액 내에서는 요산염의 형태로 존재한다. 혈중 요산 농도가 일정 수치 이상을 넘으면 고요산혈증이라고 하며, 원인을 크게 요산이 과잉 생산되는 경우와 요산의 배설이 감소되는 경우로 나눌 수 있다.

혈중 요산 수치가 높을수록, 고요산혈증이 오래 지속될수록 통풍의 발생 위험은 높아지지만, 고요산혈증이 있음에도 무증상인 경우가 많고, 정상 범위의 요산 수치를 보임에도 통풍이 발병되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통풍 환자는 대개 남자이고, 주로 엄지발가락, 발목, 무릎 등 한군데 관절이 갑자기 관절이 빨갛게 부어오르고 손을 댈 수 없을 정도로 심한 통증이 있다. 이러한 증상은 수시간에서 2주 정도까지 지속되다가 저절로 호전된다.
75%의 환자에서 첫 번째 통풍 발작 이후 대개 6개월에서 2년 이내에 두 번째 발작이 발생한다. 만약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으면 급성 발작은 횟수가 점점 잦아지며 증상이 오래 지속되게 되고, 결국에는 여러 부위의 관절에 증상이 생길 수도 있다.

통풍성 관절염이 수년간 지속되면 관절 주변, 팔꿈치 주위, 손가락, 발가락, 귓바퀴 등에 통풍 결절이 생길 수 있으며, 결국에는 관절의 광범위한 손상과 기형을 초래하게 된다. 고요산혈증으로 인하여 신결석, 급성 및 만성 통풍성 신병증이 생기기도 한다.

따라서 통풍 발작이 나타나면 즉시 병원에 와서 의사의 진료를 받고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한다. 통풍의 치료는 약물을 복용하는 것과 음식물 섭취를 조심하는 것으로 이루어진다.

치료를 하는 목적은 급성 발작 시 염증을 빨리 호전되게 하며, 이 후 통풍의 재발을 억제하고, 관절의 손상을 예방하기 위해서이다. 급성 발작 시 약물 치료와 동시에 통증이 있는 관절은 쉬게 하는 것이 중요하며, 발을 들어 올린 뒤 얼음찜질을 하는 것 또한 도움이 된다.

통풍의 재발을 예방하려면 평소에 혈중 요산 농도를 정상으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며, 통풍 발작이 잦은 사람은 요산 수치를 낮추는 약을 지속적으로 복용해야 한다.

또한 통풍은 비만 때문에 생기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표준 체중을 유지하도록 노력하여야 하지만, 급격한 감량은 혈중 요산농도를 일시적으로 올릴 수 있으므로 서서히 체중을 줄여야 한다.

술은 혈중 요산 농도를 증가하여 통풍 발작이 일으킬 수 있어 금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특히 맥주가 통풍 발작을 잘 일으킨다.

퓨린이 많이 함유된 음식인 곱창, 막창, 간 등의 동물 내장과 등푸른 생선류인 멸치, 정어리, 청어, 고등어와 돼지고기, 삼겹살, 오리고기 등의 동물성 단백질 식품 섭취는 제한하는 것이 좋다.

야채는 자유롭게 먹어도 되며, 우유나 요구르트는 오히려 요산 수치를 감소시키기 때문에 통풍 환자에게 추천된다. 또한 매일 10컵 이상의 충분한 수분 섭취를 하는 것이 좋다.

도움말 : 인제대학교 상계백병원 족부족관절 센터장 정형진 교수





아시아경제 티잼 이창환 기자 goldfis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