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국민의당 "흠결 있지만 대승적 차원에서 협조"…국토위, 김현미 장관 후보자 청문보고서 채택(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오상도 기자, 부애리 기자] 국회 국토교통위원회는 21일 전체회의를 열어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 심사경과보고서를 극적으로 채택했다. 무려 세 차례나 연기된 끝에 보고서 채택 시한(時限)인 이날 오후 진통 끝에 여야 합의로 의결이 이뤄졌다.

앞서 김부겸·김영춘·도종환 장관 후보자의 청문보고서가 잇따라 채택되면서 새 정부에서도 현역 의원의 내각 인사 '불패의 법칙'이 재확인되는 듯 했으나, 김 후보자의 보고서 채택이 미뤄지면서 위기감이 고조된 상황이었다.
이날 오후 열린 회의에는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바른정당 의원들만 참석해 보고서 채택을 의결했다. 한국당에서는 비례대표로 독자노선을 걷는 김현아 의원이 참석해 자리를 지켰다. 김 의원은 앞서 출당을 요구하며 때때로 한국당 당론과 배치되는 의정활동을 이어왔다.

김 후보자의 청문보고서는 이날이 채택 시한의 마지막 날이었다. 하지만 오전 11시 개의 예정이던 국토위 전체회의가 추가경정예산안 심사와 연계되면서 열리지 못했다. 이후 여야 4당 원내대표 회동 이후로 다시 미뤄졌으나, 원내대표 회동 자체가 취소되면서 국토위도 무산될 위기에 놓였다.

하지만 국민의당 등이 국토위 참석을 결정하면서 상황이 반전됐다. 진통 끝에 극적으로 보고서 채택이 의결되자 회의 말미에 여당인 민주당 의원들이 자리에서 일어나 다른 정당 소속 의원들에게 인사하는 진풍경도 연출됐다.
민주당 소속인 조정식 국토교통위원장은 "모든 위원들이 참여하지 못한 점을 안타깝게 생각한다"면서도 "짧은 기간임에도 인사청문회를 원만하게 진행하도록 애써주신 간사님과 여러 위원님들께 감사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윤영일 국민의당 의원은 "현안 과제들이 산적해있기에 국가 발전을 적극 돕고 원활한 국정 추진을 위해 협조하는 차원에서 대승적 결단을 내렸다"고 밝혔다.

주승용 국민의당 의원도 "많은 고민을 했다"면서 "김 후보자가 도덕성이나 전문성에서 흠결을 갖고 있지만 문재인 정부의 국정 운영 초기에 힘을 실어주는 것이 맞다는 차원에서 참여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오상도 기자 sdoh@asiae.co.kr
부애리 기자 aeri345@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오상도 기자 sdoh@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