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與野 '대치 전선' 해갈되나?…머리 맞댄 4黨 원내대표(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與野 화해 무드?

21일 오후 전격 회동 계획
국토위에선 김현미 후보자 청문보고서 논의 예정



[아시아경제 오상도 기자·국회팀] 강경화 외교부 장관 임명 강행으로 급랭한 여야 대치 정국이 조금씩 해동의 기미를 보이고 있다. 이틀째 파행을 겪던 국회 상임위원회는 21일 국토교통위원회가 전체회의를 열어 청문 경과보고서 채택 시한을 맞은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의 보고서 채택을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또 여야 4당 원내대표들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만나 정국 해법을 놓고 다시 머리를 맞댈 예정이다.

야당은 장관 등 공직자 인사와 일자리 추가경정예산안, 정부조직법 개정안 등을 묶어 6월 임시국회로 전선을 확대하고 있다. 반면 여당은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소집해 추경안을 강행처리하는 방안을 고민 중이다.
"이번 추경은 법적 요건도 충족하지 못했다"는 야당의 목소리에 반해 여당이 추경안을 밀어붙일 경우 국회가 장기 공전을 피할 수 없을 것이란 우려의 목소리도 일고 있다. 일각에선 정국이 교착되는 상황에 대비해 7월
임시국회 개회를 염두에 둔 움직임도 목격된다.

이날 여야는 세 차례나 무산됐던 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 보고서 채택을 국토위 전체회의에서 논의할 방침이다. 여야는 국토위 4당 간사 회동에서 보고서 채택에 잠정 합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예결위에서 추경안 단독 상정을 꾀할 것으로 보여 국토위 상황은 다소 유동적이다.

상임위 보이콧을 주도해 온 자유한국당의 정우택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기자들과 만나 "(모든) 상임위를 묶어 올스톱할 순 없다"며 "애초 내일부터 (상임위 보이콧을) 풀기로 했는데, (오늘도) 해야 할 일은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런 정 원내대표는 이어진 주요 당직자 회의에선 전날 운영위를 언급, "민주당이 폭력을 일삼던 야당시절의 습관이 벌써 도지는 것 같다"며 대여 공세의 수위를 높이기도 했다.

민주당은 장기간 지속된 대치에 답답하다는 입장을 내비치면서도 한국당과 바른정당, 국민의당을 각기 다르게 대하는 '투트랙' 대응에 나섰다.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SBS라디오에 출연해 전날 한국당의 운영위 일방 소집 등을 "최소한 남아있는 협치조차 훼손하는 행위라 유감스럽다"고 일갈했다.

민주당은 한국당을 집중적으로 때리는 것과 달리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을 향해선 민생을 언급하며 회유에 나섰다. 우 원내대표는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이 원하는 국회가 이것은 아니라고 본다"며 대화를 촉구했다.

바른정당도 향후 대여투쟁의 수위조절을 놓고 화친론이 득세 중이다. 하태경 의원은 이날 방송토론에서 "이낙연 국무총리와 강경화 외교부장관 등의 청문보고서를 좀 더 빨리 통과시켜 일할 수 있게 해줘야 했다"고 지적했고 이혜훈 의원도 "(야당이) 사사건건 발목을 잡으면 국민이 분노한다"고 언급했다.

반면 국민의당은 여전히 국회 정상화의 선결조건으로 '5대 인사원칙' 파기와 관련한 대통령의 입장 표명 등을 요구하고 있다.

한편 여야는 이날 지리한 대치 국면을 잠시 벗어나 지방에서 결기를 다졌다. 민주당은 경기 수원에서 현장 최고위원회를 소집해 당원들의 결집을 모색했다. 한국당은 7ㆍ3 전당대회를 앞두고 광주에서 두 번째 토론회를 열었고, 바른정당도 6·26 전대를 위해 대전에서 토론회를 개최했다. 국민의당도 광주를 찾아 대선 패배 이후 처음으로 현장 비상대책위원회를 열었다.



오상도 기자 sdoh@asiae.co.kr·국회팀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오상도 기자 sdoh@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