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공공임대사업 성장가도 '부영그룹'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부영그룹

부영그룹

AD
원본보기 아이콘

"잡음 끊이지 않은 임대주택사업 불구~ 기숙사 무상기증 등 기부활동 지속"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부영그룹은 계열사 누락 등의 혐의로 공정거래위원회에 의해 검찰에 고소됐지만 기부 활동은 꾸준히 이어가고 있다.
21일 건설부동산업계에 따르면 이중근 부영그룹 회장이 공정거래윈원회에 의해 검찰에 고발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이 회장이 조카 등 친족이 경영하는 회사와 차명으로 보유하던 회사들을 소속회사 현황에서 고의 누락했다고 보고 있다.

부영그룹 관계자는 “친인척 관련 회사 자료 제출하지 않은 것에 대해 고의성은 없다”며 “지분율 등과 관련된 자료를 정확히 파악하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라 일부 자료가 누락됐다”고 해명했다.

이 관계자는 "2015년 관련 내용을 인지하고, 그 다음 해에 공정위에 신고해 해당 기업들과는 경영상 관계가 없다는 점을 인정받았다”며 “내부 인수인계 과정에서 관련 자료가 빠져 빚어진 착오”라고 말했다.
아파트 건설과 임대사업을 주로 하는 부영이 대기업집단 제재 대상에 단독으로 오른 것은 이례적으로 평가된다. 관련 업계 안팎에는 부영의 주력 사업인 임대사업에 대한 조사까지 확대될 것으로 보는 시각도 있다. 임대주택사업은 서민 주거안정을 최우선 국정 과제로 삼은 문재인정부의 부동산정책과 밀접한 관련이 있어서다.

부영 관계자는 “임대주택 임대료 인상률은 주변 전세 시세 및 물가상승률 등을 고려해 적법한 절차를 거쳐 결정된다”며 “모든 임대주택 임대료를 매년 5% 일괄 인상하는 것은 아니고, 지역 상황이 고려된다”고 말했다.

이러한 악조건에서도 부영그룹은 최근 전라북도 무주읍 무주고등학교에 기숙사 ‘덕유관’을 증축·기증하기로 하고 기공식을 가졌다.

무주고는 1986년 건축된 반딧불관이 노후화돼 학생들이 생활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무주고는 이중근 회장에게 도움을 요청했고, 기숙사 증축이 이뤄졌다.

앞서 부영그룹은 국내외에서 릴레이식 기부와 기증 활동을 펼쳐왔다. 국내에선 ‘기업이윤의 사회환원’차원에서 서울대·고려대·연세대·경희대·순천대 등에도 학교 건물을 지어 주고, 초·중·고등학교 기숙사 및 도서관, 노인회관 등의 교육 및 사회복지시설 170여 곳을 무상으로 건립해 기증했다.

해외에선 베트남, 캄보디아, 라오스, 태국, 동티모르, 말레이시아, 스리랑카 등 아태지역 14개국가 및 르완다 등 아프리카에서 초등학교 600여 곳을 건설해 제공했다. 교육용 칠판 60만여개와 디지털피아노 6만여대도 기부하는 등 교육지원 사업을 펼쳤다.

부영은 2008년 재단법인 우정교육문화재단을 설립해 2010년부터 국내 대학으로 유학을 온 아시아·아프리카 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지원하고 있다. 현재까지 총 1,095명의 유학생이 수혜를 받았고, 금액으로는 42억여원에 달한다.

부영은 지진으로 어려움을 겪던 경주, 화재로 고통받던 여수에 수억원의 성금을 쾌척했고, 국내에서 취업을 원하는 캄보디아 노동자 쉼터에도 지원했다.

노해섭 기자 nogary@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