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품갑 에르메스 작년 두자릿수 판매 신장률
가격이 올라야 더 잘팔리는 명품 브랜드
[아시아경제 지연진 기자]#지난해 9월 출시된 뷰티브랜드 ‘맥’의 립텐시티 상품은 열흘만에 5000개가 완판됐다 ‘절대 컬러, 절대 발색, 절대 밀착, 절대 질감’이라는 콘셉트의 다양한 색상의 이 립스틱은 출시하자마자 폭발적인 판매고를 기록한 것이다. 이어 그해 10월 출시된 ‘나스’의 립글라이드 상품도 일주일새 1만개 모두 팔려나갔다. 지난해 11월 출시된 ‘입생로랑’의 홀리데이 시리즈 상품은 하루만에 2000개가 다 판매되기도 했다.
17일 롯데백화점에 따르면 색조화장품 상품군의 매출은 2014년 3.2%, 2015년 5.9% 신장한데 이어 지난해 17.8%를 기록했다. 경제불황에서 적은 돈으로 화려한 효과를 줄 있는 립스틱 제품이 잘 팔린다는 이른바 '립스틱 효과'가 나타난 것이다. 실제 우리나라 국민총생산(GDP) 성장률은 2014년 3.3%에서 2015년 2.6%, 2016년 2.6%로 둔화됐고, 지난해 하반기부터는 소비심리가 급락하며 유통업계 매출이 역성장하는 '소비절벽'을 겪기도 했다.
미국의 사회학자 배블런이 1899년 출간한 '유한계급론'에서 처음 등장한 이 이론은상류층 소비자들에 의해 이루어지는 소비 행태로, 값비싼 귀금속류나 고가의 가전제품, 고급 자동차 등은 경제상황이 악화돼도 수요가 줄어들지 않는 경향을 설명한다. 과시욕이나 허영심을 채우기 위해 고가의 물품을 구입하는 사람들의 경우 값이 오르면 오를수록 수요가 증가하고, 값이 떨어지면 누구나 손쉽게 구입할 수 있다는 이유로 구매를 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실제 지난하 A 백화점에서 에르메스의 매출은 전년 대비 17.5%나 급증하며 샤넬( 9.8%)과 루이뷔통(3.2%)의 매출신장율을 훨씬 웃돌았다. 주요 인기 제품의 경우 에르메스가 1400만~7000만원으로, 400만~1000만원대인 샤넬이나 100만~500만원대인 루이뷔통보다 훨씬 비싸다. B백화점에서도 지난해 매출 신장률이 에르메스가 17%로 가장 높았으며, 샤넬은 14%, 루이뷔통은 -2%로 차이를 보였다.
지연진 기자 gyj@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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