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문창용 캠코 사장 "해운업·중소기업에 유동성 1조 공급"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지은 기자]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가 불황으로 어려움에 빠진 해운업과 중소기업에 1조원 규모의 유동성을 공급키로 했다.

문창용 캠코 사장은 22일 '2017년 주요업무 현황'을 통해 "경제 취약부문에 선제적·상시적으로 대응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문 사장은 "올해는 글로벌 저성장과 내수둔화로 경기회복이 지연되고, 경제 불확실성 증대될 것"이라며 "금융·기업 구조조정, 국·공유지 개발 등 캠코의 역할이 확대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는 올해 캠코의 중점 사업추진 방향으로 ▲금융공공기관 부실채권 관리 일원화 ▲해운업·중소기업 유동성 공급 ▲1조7000억원 국유지 개발 등을 제시했다.

문 사장은 "올해는 금융공공기관이 보유한 상각채권 관리 일원화를 통해 공공부실채권 시장에서의 공적 역할을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며 "채무자 재기 지원을 통한 경제활성화는 물론, 금융공공기관의 부실채권 장기·중복관리에 따른 사회적 비용을 낮춰 재정부담을 완화시키는 '트리플 윈' 효과가 있다"고 설명했다. 캠코는 현재 신·기보, 예보, 주택금융공사와 함께 채권인수 규모와 가격을 협의 중이며, 하반기 중에는 채권을 인수할 예정이다.
해운업·중소기업 지원과 관련해서는 "캠코선박펀드 규모를 2000억원에서 5000억원으로 늘리고, 한국선박해양과 선박신조 지원프로그램에 각각 1000억원씩 출자하겠다"며 "일시적 자금난에 처한 중소기업의 경영정상화 지원을 위한 '자산매입 후 임대' 프로그램 지원규모를 연간 5000억원으로 대폭 늘리고, 인수대상에 대기업까지 포함하겠다"고 강조했다.

올해는 1조7000억원 규모의 국유지 개발사업이 진행되는 '국유건축 사업의 원년'인 만큼, 개발사업을 차질없이 이행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문 사장은 "국유지 개발의 경우 진행중인 사업의 80%가 올해 집중 시공된다"며 "2019년까지 순차 준공을 위해 개발사업을 활성화하는 등 공공자산 가치증대와 국가재정의 건전성 제고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한편 행시 28기인 문 사장은 기획재정부 세제실장 출신으로, 30여년간 공직생활을 거쳐 지난해 11월 캠코 신임 사장으로 선임됐다.



이지은 기자 leez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개저씨-뉴진스 완벽 라임”…민희진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