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세계 물의 날' 맞아 홍준형 서울대 교수 '홍조근정훈장'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2일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서 '세계 물의 날' 기념식 개최

[아시아경제 주상돈 기자] '세계 물의 날'을 기념해 홍준형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교수가 물 관련 정책 연구와 수자원과 환경 문제 갈등 해결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홍조근정훈장을 수상한다.
국토교통부는 환경부와 공동으로 2017년 세계 물의 날 기념식을 22일 오후 광주광역시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고 유공자에 대한 정부포상을 수여한다고 21일 밝혔다.

세계 물의 날은 물의 소중함을 알리고 물 문제 해결에 전 세계의 동참을 호소하기 위해 유엔(UN)이 1992년 지정해 선포한 날이다. 우리나라는 1995년부터 정부 차원의 기념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유엔은 올해 세계 물의 날 주제를 '웨이스트워터(Wastewater)'로 정하고, 미래세대를 위해 하수 발생량을 감축하고 재이용을 촉진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이와 연계해 '하수의 재발견, 그리고 지속가능한 발전'을 주제로 선정했다.
이에 정부는 하수의 재이용이 가지는 환경적·경제적 가치를 조명해보는 기념식을 진행하고, 같은 장소에서 국내 최대 물산업 박람회인 '2017 워터 코리아(WATER KOREA)' 행사도 연다.

이날 기념식에 참석한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은 그동안 우리나라의 물 관리 발전에 기여한 16명에게 훈장·포장·대통령표창 등 정부포상을 수여할 예정이다.

홍조근정훈장 수상자인 홍 교수는 한국환경법학회 회장 및 고문으로 활동하면서 물관련 정책 및 법제 연구에 매진해 왔고, '댐 사전검토협의회' 위원장으로서 수자원과 환경 문제 갈등 해결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이와 함께 전국에서는 세계 물의 날을 기념해 354개 기관과 단체 11만5000여명이 참여하는 기념식과 학술대회, 사진전, 하천정화 활동과 체험 행사 등이 진행될 예정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물은 국민 행복 추구와 생활 안정화를 위한 가장 기본적인 공공 서비스"라며 "이번 세계 물의 날에 물의 소중함을 다시 한 번 생각할 뿐만 아니라 물 산업 육성을 위한 정부의 노력이 일자리 창출 등 새로운 성장기회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주상돈 기자 d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개저씨-뉴진스 완벽 라임”…민희진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