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1인가구 55만원 쇼핑…다인가구 比 83% 많아
[아시아경제 김현정 기자] 혼자 거주하는 20대 1인가구가 다인가구 대비 온라인 쇼핑은 더 많이, 자주 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경제적인 이유로 독신생활을 하는 중장년층도 꾸준히 증가해 관련 상품 및 서비스 소비가 눈에 띄게 늘었다.
SK플래닛이 지난해 11번가 고객 구매 데이터와 소비패턴을 교차 분석, 연령대별 1인 가구 비중을 조사한 결과 11번가에서 1인 가구 비중이 30% 웃돌았다고 20일 밝혔다. 연령대별 1인 가구 추정 비율은 10대(13.8%), 20대(33.4%), 30대(27%), 40대(31.9%), 50대(40.3%), 60대 이상(38.4%)으로 집계됐다.
1인 가구를 중심으로 빠른 성장세를 보이는 편의점 업체의 e쿠폰·상품권 판매도 눈에 띄게 증가했다. 지난해 11번가 e쿠폰·상품권 거래액은 전년 대비 164% 급증했다. 판매 수량 기준으로는 GS25 모바일 상품권이 1위를 차지했다. 이어 커피빈 카드 상품권, CU 모바일 상품권, 엔제리너스 아메리카노, 세븐일레븐 모바일 상품권 순으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11번가는 이 같은 판매 추이에 맞춰 다음달 5일까지 1인가구 소비자, 이른바 '싱글슈머'들이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는 인기상품을 최대 53%까지 할인 판매하는 싱글웰빙 기획전을 연다.
▲ 혼밥(즉석밥, 컵푸드 등 가정간편식) ▲ 배달(피자, 치킨, 아침식사), ▲ 편의점(도시락, 컵과일, 샐러드 등의 e쿠폰), ▲ 홈인테리어(실용가구, DIY, 디자인 소품), ▲ 홈키친(올인원 냄비세트, 1인용 식기 세트), ▲ 홈디지털(소형 세탁기, 소형 냉장고, 에어프라이어), ▲ 마이펫(반려용품, 의류, 간식), ▲ 미니미니(소형 주방가전, 미니멀 쿠커, 소포장 상품) ▲클리닝(핸디청소기, 미니 음식물 압축쓰레기통) 등 총 9개 코너? 60여개 상품으로 구성됐다.
김현정 기자 alpha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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