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2017 인프라 산업의 트렌드…"융합·투명화·亞 중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선미 기자]2017 전세계 인프라 산업의 트렌드는 뭘까.

세계적인 종합 회계·컨설팅기업인 KPMG 인터내셔널은 16일 '2017년 인프라산업을 이끌 10가지 핵심 트렌드' 보고서에서 포퓰리스트적 아젠다, 에너지·운송·기술 간의 융합 가속화, 미국·유럽에서 아시아로 중심축 이동 등을 꼽았다.
최근 브렉시트·미국 신행정부 출범·브라질 부패 스캔들 등과 함께 글로벌 경제의 불확실성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보고서는 세계 각국에서 인프라를 포퓰리스트적 아젠다의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주장하는 인프라 재생을 통한 ‘미국의 대번영’, ‘중국의 일대일로 프로젝트’ 등이 대표적이며, 이러한 아젠다는 인프라 예산의 증가, 보호주의 강화, 사람우선 프로젝트로의 전환 등의 하위 트렌드를 이끌 것이라고 전망했다.

보고서는 사회적ㆍ환경적인 이익을 발생하는 인프라 투자에 우선순위를 주는 국가가 증가하면서, 향후 공공 및 민간 투자자가 투자의 사회적ㆍ환경적 영향을 측정하기 위해 노력을 기울일 것으로 내다봤다.
실제로 미국 최대 연기금 캘퍼스나 캘스터스에서는 거래업체의 금융 수익과 함께 사회적·환경적 영향을 측정할 수 있는 정책을 적용했다. 보고서는 장기적으로 투자자들이 기업이익과 환경지속성, 사회적책임이라는 ‘트리플 버텀라인’을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또 최근 인프라 프로젝트에 투자 정보를 공개하려는 움직임이 보이고 있으며, 2017년은 새로운 인프라 개발에 자금을 지원하기 위해 기존 인프라 자산을 재활용하는 방법에 집중할 것이라고 소개했다. 이러한 대안적 자금조달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수익금 사용경로를 명확히 밝혀야 한다고 조언했다.

보고서는 인프라 시장의 수요측면이 시민중심, 포퓰리스트적 아젠다에 영향을 받는 반면, 공급측면은 글로벌화에 영향을 받고 있다고 제시했다. 특히, 지난 2년간 인프라 투자자, 개발자 및 사업자가 글로벌 역량을 확대하고 있으며, 일부는 아웃바운드 전략에 의한 보조금 등의 지원을 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인프라 시장의 중심이 점차 미국·유럽에서 아시아로 옮겨 가고 있으며, 경쟁과 혁신을 통해 인프라 시장의 글로벌화가 확산될 것으로 주목했다.

최근 많은 국가에서 장기 인프라 목표를 세우면서 보고서는 에너지, 운송 및 기술 간의 연결성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앞으로 개발도상국에서는 에너지, 운송 및 기술에 대한 수요가 더욱 증가할 것이기 때문에 이러한 융합의 가속화가 이뤄질 것으로 봤다.

이 밖에, 보고서는 올해 인프라 산업을 이끌 핵심 트렌드로 ▲시민 중심의 인프라 계획 ▲기술발전으로 인한 인프라 생산성 향상 및 노후화 기술 리스크 증가 ▲기존 인프라 활용의 극대화 ▲신용 보강 기구의 설립 ▲수익 극대화를 위한 투자 시장에서의 융합 가속화 등을 꼽았다.

삼정KPMG 인프라스트럭처산업본부를 이끌고 있는 공영칠 전무는 “각 국가에서 신규 인프라 프로젝트 추진을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지만 여전히 자금조달 방법이 큰 숙제가 될 것”이라며, “인프라 산업의 트렌드 변화를 이해하고 대응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박선미 기자 psm82@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