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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S 2017]코웨이, AI·IoT와 컬래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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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해선 대표, CES서 아마존 '알렉사' 적용 공기청정기 공개
"2~3년내 매출 두배로"

이해선 코웨이 대표

이해선 코웨이 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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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스베이거스(미국)=아시아경제 김유리 기자] 코웨이가 올 상반기 구글과 협업해 만든 '구글 홈'을 출시한다. 또 KT '기가 지니'와 연동되는 코웨이 제품이 나온다.

세계 최대 가전전시회(CES 2017) 개막일인 5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 샌즈 엑스포 코웨이 부스에서 기자와 만난 이해선 코웨이 대표는 "인공지능(AI)과 사물인터넷(IoT)의 적용 확대는 산업전반에 거스를 수 없는 추세가 됐다"며 "아마존ㆍ구글 등 글로벌 정보기술(IT) 기업들과 코웨이의 협업은 이미 시작됐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올해 새로 선보이는 IoT 적용 제품이 출시될 것이며 이를 통해 2∼3년내 매출 4조원을 달성할 것"이라고 밝혔다. 매출 4조원은 지난해 매출의 2배에 해당되는 금액이다.

코웨이는 이번 CES를 통해 로봇 공기청정기를 선보였다. 올해 CES의 핵심 주제인 AI를 공기 청정기 제품에 심은 것이다. 로봇 공기청정기는 방ㆍ거실ㆍ부엌 등 공간별 실내공기질 오염도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는 집안 내 센서로부터 오염도가 일정 수준을 초과했다는 신호를 받으면 자동으로 해당 장소로 이동한다. 이 제품은 올해 중국 시장부터 출시된다.

아마존의 인공지능 음성인식 플랫폼 '알렉사'를 적용한 제품은 북미에서 먼저 선보인다. 이 제품은 "공기청정기를 켜줘", "오늘 실내 공기질은 어떠니" 등 사용자의 음성을 통해 작동하거나 해당 정보를 제공한다. 수면 센서를 적용한 '에어 매트리스' 역시 올해 국내 출시된다.
코웨이는 올해로 2년째 CES에 참가하지만 취임 2개월이 갓 지난 이 대표가 코웨이의 수장으로서 세계무대에 나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 대표는 기업-소비자간 거래(B2C) 분야의 '마케팅 통'이다. 업계가 향후 코웨이의 마케팅 방향에 촉각을 곤두세우는 이유다. 코웨이의 대표 IoT 제품과 이를 바탕으로 한 케어 서비스에 대한 B2C 마케팅 본격화를 기대하는 목소리도 높다.

실제로 이 대표는 취임 후 코웨이 IoT 가속화를 위한 정보통합조직인 '정보통신기술(ICT) 전략실'을 신설하고 IT 솔루션 전문가인 안진혁 상무를 영입하는 등 본격적인 행보에 나섰다.

이 대표는 "코웨이는 특유의 '코디' 제도와 함께 이미 580만건 이상의 사용자 패턴 빅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다"며 "이를 분석해 개인별 맞춤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이 코웨이의 가장 큰 강점"이라고 말했다. 여기에 IoT 등 기술적인 요소를 접목하면 경쟁력 있는 제품이 탄생한다는 것이다.

실제 마케팅에도 이를 활용할 방침이다. 이 대표는 "광고뿐만 아니라 코디와 케어 전문 조직을 활용, 고객 접점에 보다 가깝게 다가갈 수 있는 마케팅 방법을 고민하고 있다"며 "취임 후 1만8000명의 현장 인력 가운데 1800명 가량을 만났는데 현장에 가까운 이들의 아이디어가 새로운 제품ㆍ서비스와 직결될 수 있기 때문에 앞으로도 현장 스킨십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라스베이거스(미국)=김유리 기자 yr61@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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