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특검, ‘문화계 블랙리스트’ 의혹 정관주 前차관 27일 조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정준영 기자]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비선실세의 문화계 이권·인사 개입 의혹 관련 청와대 연결고리 파악에 나섰다.

특검은 27일 오전 10시 정관주 전 청와대 정무수석실 국민소통비서관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한다고 26일 밝혔다. 특검은 이날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과 조윤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의 자택, 조 장관 집무실을 포함 문체부 사무실 등 10여곳을 압수수색했다.
김 전 실장과 조 장관은 이른바 ‘문화계 블랙리스트’ 의혹에 연루됐다. 이날 압수수색 대상에는 문체부 문화예술정책실 산하 예술정책국도 포함돼 특검이 관련 의혹 규명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한국민족예술단체총연합회 등 12개 문화예술단체는 김 전 실장 등이 지난해 초 문화계 블랙리스트 작성 및 관련 인사 정부지원 배제를 주도했다고 주장하며 특검에 고발했다. 당시 청와대 정무수석을 지낸 조 장관은 지난 국정감사에서 문화계 블랙리스트가 실존하지 않는다고 반박했다.

특검은 정무수석실에서 비서관으로 근무하다 조 장관에 앞서 문체부 1차관으로 자리를 옮긴 정씨를 상대로 청와대 관여 여부를 집중 추궁할 것으로 보인다. 조사 과정에서 형사책임이 드러나면 피의자로 신분이 바뀔 수도 있다. 그가 차관으로 발탁되는데 비선실세 최순실씨가 관여했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현재는 차관에서 물러난 상태다.
한편 특검은 지난 24일부터 사흘째 김종 전 문체부 2차관을 불러 조사했다. 그는 박 대통령과 짜고 비선실세 측근의 이권전횡을 거든 인물로 지목돼 이달 구속기소됐다. 김 전 차관은 김기춘 전 실장과 더불어 평창동계올림픽 조직위원회 등에 특정인사 임명을 추진하는 등 문체부 인사에 개입한 의혹도 받는다.



정준영 기자 foxfur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