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불황일 땐 케이크 vs 호황일 땐 트리? 올해는 케이크 수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경기 침체한 해일수록 크리스마스 케이크 잘팔려…올해도 수요 높아
CU, 케이크 발주량 전년比 72.2%↑, 배스킨라빈스는 사전예약 1.8배 늘어
반면 크리스마스 트리는 매출 소폭 감소, 전년동기대비 10% 줄어


불황일 땐 케이크 vs 호황일 땐 트리? 올해는 케이크 수요↑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오주연 기자]'경기불황에는 케이크 수요가 높고, 경기호황이면 크리스마스트리가 잘 팔린다.'
올 크리스마스에는 조촐한 성탄절을 즐기려는 이들로 케이크 수요가 트리 수요를 앞설 것으로 전망된다. 통상 경기가 침체한 해일수록 크리스마스 시즌에 케이크가 더 잘 팔렸는데 올해는 경기침체 뿐만 아니라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 등으로 집에서 연말파티 분위기를 내려는 이들이 늘면서 케이크 수요가 증가했기 때문이다.

23일 BGF리테일의 편의점 CU에서는 크리스마스를 앞두고 케이크 발주량이 전년대비 72.2% 증가했다. 파이과자인 몽쉘을 본 따 케이크로 만드는가하면 가나초콜릿을 모티브로 한 케이크에 실제 가나초콜릿을 통째로 올려놓은 식으로 타제품들과 차별화한 게 주효했다는 설명이다. CU 관계자는 "제품이 재미있어서 점주들이 발주를 예년에 비해 많이 했다"고 말했다.

SPC그룹의 배스킨라빈스는 아이스크림 케이크 사전예약이 지난해 동기간에 비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특히 해피오더에서 사전 주문 시 20% 할인 및 5% 적립까지 해주는 등 30%가량의 혜택을 제공해 사전예약이 1.8배 늘었다.
캐릭터 케이크를 내세운 파리바게뜨도 사전예약 반응이 높았다. 해피앱을 통해 주문하고 예약시간에 맞춰 매장에 서 찾아가도록 하는 '해피오더' 서비스를 선보인 파리바게뜨는 이번에 서울 지역 300여개 매장을 대상으로 사전 예약을 진행한 결과, 일부 매장에서는 예약이 조기 마감됐다.

업계에서는 이처럼 케이크 수요가 지난해와 비슷하거나 소폭 높아진 것에 대해 '불황일수록 크리스마스 케이크가 잘 팔린다'는 속설이 또한번 통한 것으로 보고 있다.

미국 금융위기로 경기가 침체됐던 2008년, 국내 한 대형마트서는 당해 크리스마스 케이크 매출이 높았지만 2009년 경기 회복세에 들면서는 케이크 매출이 떨어졌다. 또 유럽 재정위기로 세계적인 경제침체를 맞은 2010년에는 케이크 매출이 높았지만 이듬해에는 또다시 감소하는 패턴을 보였다.

일각에서는 올해 '성탄특수 실종'으로 케이크 수요도 줄 것으로 봤지만, CJ푸드빌의 뚜레쥬르도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으로 케이크가 출고됐다.

상수동에서 수제케이크전문점을 운영하는 한 대표는 "계란값이 많이 올라 어려움을 겪고 있기는 하지만 케이크 수 요는 지난해와 비슷하게 꾸준히 높다"고 말했다.

반면 크리스마스트리는 매출이 다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오픈마켓 옥션이 지난 15일부터 21일까지 최근 일주일간 크리스마스트리와 소품 판매량을 조사한 결과, 이들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10% 감소했다. 크리스마스트리에 장식할 수 있는 인형ㆍ장식소품 등도 15% 줄었다.

그러나 저렴한 가격에 집에서도 크리스마스 분위기를 낼 수 있는 향초와 아로마, 디퓨저 등은 전년동기대비 125% 증가했으며 캔들워머와 캔들홀더 같은 소품도 144% 늘었다.

외식업계 관계자는 "청탁금지법 시행과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 등으로 소비심리가 위축돼 있는 상황"이라며 "지갑을 닫은 소비자들이 한 해 마무리를 가성비 좋은 홈파티로 하려는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기 때문에 케이크와 홈파티용품 등의 수요는 지속적인 것 같다"고 분석했다.



오주연 기자 moon170@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