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관악구, 지식복지 넘어 평생학습도시로 발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제1회 유네스코 글로벌 학습도시네트워크(GNLC)'에서 관악구 ‘지식도시락 배달서비스’ 호평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최근 발표된 ‘OECD 성인역량조사(PIAAC)에 따르면 한국 10대는 최고수준의 학습 성취를 기록했지만 20대 초반부터는 급속히 하락하는 특이한 학습곡선을 보였다.

또 조사에서 한국은 ’나는 새로운 것을 배우기를 좋아한다‘라는 설문에서도 최저점을 기록했다.
경쟁과 차별을 원리로 한 현 교육체제에서 우리는 과연 무엇을 위해 배우고 학습하고 있는가. 누구나 행복하게 배우며 존중받는 교육, 배움을 위한 새로운 동력이 절실히 필요한 시점이다. 평생학습을 바탕으로 한 장기적 안목과 전략적 비전을 가진 관악구의 ‘지식복지’를 소개한다.

◆경쟁과 차별이 아닌 공평한 지적역량 키워

지난달 15일 중국 항저우에서 열린 ‘제1회 유네스코 글로벌 학습도시네트워크(GNLC)회의’에 참석한 유종필 관악구청장은 관악구의 ‘지식도시락 배달서비스’를 발표해 큰 호평을 받았다.

“밥을 굶지는 않지만 서민들에게 돈을 주고 책을 사 읽기는 여전히 힘든 것이 현실”이라는 유종필 구청장은 2010년 재임이후 2009년 5개이던 도서관을 43개로 늘리고 도서관 통합네트워크를 구축한 책배달서비스를 시행했다.
그 결과 지난 5년간 도서관 회원이 7만3000명에서 15만9000명으로 217% 증가, 도서대출은 43만권에서 94만권으로 196% 증가했다.

또 집 가까운 도서관과 지하철역으로 책을 배달해주는 ‘지식도시락 배달사업’은 지난 2015년 한해만도 관악산 높이의 11배가 넘는 36만여권이 배달되며 폭발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유종필 관악구청장이 중국 항저우에서 열린 제 1회 유네스코 글로벌 학습도시네트워크에서 발표하고 있다.

유종필 관악구청장이 중국 항저우에서 열린 제 1회 유네스코 글로벌 학습도시네트워크에서 발표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걸어서 10분 도서관’을 통해 접근성이 좋은 구청에 마련한 ‘용꿈꾸는 작은도서관’은 교복 입은 학생들은 물론 ‘구둣방 주인’, ‘야쿠르트 아줌마’ 등 우리 이웃들의 단골 사랑방이다.

◆우수한 인적자원과 시설을 활용, 차별화된 지식복지 혜택 제공

관악구는 국내 최고의 서울대학교와 협력, 주민들에게 다른 지역과는 차별화된 교육프로그램을 선보인다. 서울대와 함께하는 학·관사업만 103개에 달하며 특히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미술관, 규장각, 박물관이 함께하는 강좌는 분야별 최고의 권위자를 초청, 수준 높은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국내 최초로 미술분야 영재교육기관인 '관악창의예술영재교육원'과 서울대학교 공과대학과 운영하는 ‘청소년 공학 캠프’ 등 창의적이며 선도적인 교육프로그램이 진행중이다.

또 영어마을 관악캠프를 통해 개별적 해외연수가 어려운 학생들에게 최상의 교육을 제공한다. 초등학교 6학년생 전원, 개인부담비를 전액 지원하며 영어권 문화체험, 직업체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국제화 시대가 요구하는 인재육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생활 속에 녹아드는 배움의 물결, 지식은 문화다

“따스한 햇볕이 세상을 차별 없이 비추듯 누구나 지식의 혜택을 골고루 누려야 한다” 는 유 구청장의 지식복지사업은 이제 하나의 문화로 자리매김중이다.

지난 10월 22일 관악구청 광장과 그 일대에서는 ‘2016. 관악 평생학습♥혁신교육 축제’가 성황리에 개최됐다. 청소년 동아리와 마을학교의 공연부터 뒤늦게 배움의 즐거움을 알아가는 어르신들의 ‘성인문해 한마당’까지 마을과 학교가 어울어진 소통과 화합의 장을 마련한 바 있다.

이밖에도 전국지자체 최초로 어르신 자서전 출판을 지원하고 있는 구는 어르신들이 살아오면서 체득한 지식과 경험을 책으로 정리해 후손과 지역사회가 공유할 수 있는 문화를 사회전반에 확산시켜 나가고 있다. 구청강당, 평생학습관, 작은도서관 등 지역 곳곳은 연 240회이상 인문학 강좌가 진행되는 ‘에브리데이(everyday)인문학’의 실천 현장이다.

행정이라는 두 단어로 지식복지 개념을 이끌어낸 유종필 구청장은 “평생학습은 한 인간이 가진 가능성을 최대로 확상시켜준다”며 “관악구의 지식복지는 여전히 진행형이며 지식복지를 넘어선 평생학습도시로 발전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