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겨울철 한파…양식 성어 출하 서두르세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전남해양수산과학원, 저수온 약한 돔류 먹이 공급 중단 등 관리 철저 당부"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전라남도해양수산과학원(원장 최연수)이 전남지역 바다 수온이 지난해보다 0.2~2.8℃ 낮아 양식수산물 동해 피해가 우려됨에 따라 저수온에 약한 돔류의 먹이 공급을 중단하고 성어는 빨리 출하하는 등의 철저한 관리를 당부했다.

14일 전라남도해양수산과학원에 따르면 현재 전남지역 수온은 동부권(여수~고흥)이 10.2~11.0℃, 남부권(장흥~완도)이 11.8~11.9℃, 서부권(진도~목포)이 10.5~11.8℃를 보이고 있다.
이는 평년보다 0.6℃ 높은 반면, 지난해보다 1.2℃ 낮은 수준이다. 특히 돔류를 많이 양식하는 여수해역 수온은 지난해보다 2.8℃ 낮은 상태로, 수온이 급격히 하락하고 있어 철저한 양식장 관리가 필요하다.

특히 해상가두리 돔류는 저수온에 약하므로 먹이 공급을 중단하고, 가두리 수심을 깊게 침하시켜주거나 같은 어장 내에서도 북서풍의 영향을 받지 않는 곳으로 이동시켜 사육하는 것이 좋다. 성어는 가급적 빨리 출하하는 등 겨울철 월동계획을 세워 철저히 대비해야 한다.

육상양식장은 폭설 및 강풍에 대비해 비닐하우스 등 시설물 골조가 파손되지 않도록 보강하고, 정전에 대비해 비상발전 시설도 점검해둬야 한다.
꼬막, 바지락 등 살포식 패류 양식은 바닷물이 많이 빠지는 간조시기와 한파가 겹칠 경우 피해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웅덩이에 고인 물이 얼지 않도록 물길을 만들어주고, 굴 단련장은 보온덮개(가마니 등)를 준비해 한파에 대비해야 한다.

최연수 원장은 “겨울철 양식장 피해 예방을 위해 정기적 수온정보 제공(SMS) 및 양식어장 예찰을 강화할 계획”이라며 “어업인은 기상청 특보사항을 숙지하면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 대비에 최선을 다해줄 것”을 당부했다.


노해섭 기자 nogary@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