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탄핵에도 서울시·자치구 행정 걱정 없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박원순 시장과 문석진 서울시구청장협의회장 등 20명 서울시 구청장들 11일 오후 4시부터 1시간 30분동안 민생안전대책 마련 위한 긴급간담회 개최 ..."성숙한 시민 의식 지방자치 실현" 분석도 제기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성숙한 촛불 민심만큼 서울시와 25개 자치구 행정은 걱정하지 않아도 될 것같다.

탄핵으로 걱정하는 목소리들이 있는 것 또한 사실이지만 서울시를 책임지고 있는 박원순 시장과 문석진 서울시구청장협의회장 소속 20명 구청장들은 11일 오후 4시부터 시청에서 1시간 30분동안 탄핵 이후 민생안전대책을 위한 긴급 간담회를 가졌다.
특히 이날 회의에서는 “탄핵 이후 혹 불안해 할 수 있는 시민들을 위해 선출직 공직자인 시장과 구청장들이 나서 민생 현장을 자주 찾자”는 의견 등을 제시했다.

또 어르신 공공근로와 ,기초수급 및 노숙인 등 어려운 계층의 일자리 대책, 긴급 금융지원 방안, 전통시장 화재 예방을 위한 소화기 보급, 인허가 기간 단축 등 다각적인 대책을 마련하자는 의견이 나와 좋은 평가를 받았다.

박원순 시장은 회의를 시작하면서 “탄핵은 대한민국이 법치국가이고 민주주의 국가라는 것을 보여준 것”이라며 “7차 평화집회까지 위대한 시민의 역량을 보였다”고 시민들의 높은 민주의식을 평가했다.
또 “이번 평화적인 시위에는 서울시와 자치구 공무원들의 숨은 노력도 기여했다”며 “대통령 직무정지로 중앙정부는 신뢰가 흔들렸지만 지방정부는 결코 흔들림 없이 민생 안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박 시장은 이어 “특히 민생 현장을 잘 챙겨 기초수급자, 장애인, 노숙인 등 추위에 취약한 이웃들과 청년 일자리와 동절기 화재 취약 시설 점검 등에도 만전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박원순 시장 모두 발언

박원순 시장 모두 발언

AD
원본보기 아이콘

이날 긴급간담회는 서울시에서 박원순 시장과 류경기 행정1부시장, 이제원 행정2부시장, 장혁재 기조실장, 강태웅 행정국장 등이 참석했다.

김영종 종로, 성장현 용산, 정원오 성동, 김기동 광진, 유덕열 동대문, 김영배 성북, 박겸수 강북, 이동진 도봉, 김성환 노원, 김우영 은평, 문석진 서대문, 박홍섭 마포, 김수영 양천, 노현송 강서, 이성 구로, 차성수 금천, 조길형 영등포, 이창우 동작, 유종필 관악, 이해식 강동구청장 등 더민주 소속 20명 구청장이 참석했다.

다음은 구청장들 발언
--------------------------------------

◆이동진 도봉구청장 =탄생으로 국민들은 한편 자신들의 요구가 받아들여졌다는 점에서 성취감과 함께 불안감을 동시에 갖고 있는 것같다.

발빠르게 서울시가 이런 모임을 갖고 대응하는 것에 대해 감사하게 생각한다.

메르스사태에서 보여준 서울시의 적극 대응처럼 이번에도 서울시와 자치구가 협력해야 겠다.

◆김우영 은평구청장=서울시가 촛불 시위에도 주민을 위한 행정을 펼치고 있는데 감사한다.

그러나 내년 있을 수 있는 가계 부채 등 금융위기 등에 대처하기 위한 긴급특별자금 확보 등 선제적 대책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할 것같다.
문석진 협의회장 발언

문석진 협의회장 발언

원본보기 아이콘

◆이성 구로구청장 =오늘 지역에 ‘흔들리지 않게 민생을 지키겠습니다’는 현수막을 걸었다.

서울시와 자치구가 더욱 열심히 민생을 챙기는 모습을 보이는 것이 중요하다.

민생대책 예산을 편성할 필요도 있다. 공공근로 예산을 늘려서라도 청소를 깨끗이 하도록 하자.

전통시장 화재 예방을 위해 전 시장 매점별로 소화기를 구매해 배포하자.

◆성장현 용산구청장=새누리당 소속 5명 구청장들이 참석하지 않아 안타깝다.

서울시와 자치구가 ‘민생안전테스크포스’(T/F)를 구성, 곧 바로 시행할 수 있는 사업부터 시행하자.

◆유종필 관악구청장=촛불집회를 하지만 서울광장에 스케이트장을 설치하자. 그래 아이들이 스케이트를 타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 또한 서울의 다양성을 보여준 것이라 본다.

◆김기동 광진구청장=공공근로를 통한 일자리 마련도 중요하나 민간에 의한 일자리 창출을 위해 인허가 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자.

인허가를 줄여주는 것이 민간으로 하여금 일자리를 마련할 수 있는 좋은 기획가 되기 때문이다.

◆문석진 서대문구청장=김기동 구청장 말씀대로 인허가 기간만 단축시켜도 민간에 큰 도움이 된다.

이런 차원에서 서울시 차원에서 도시계획 심의 기간을 줄이는 등 방안을 마련해보자.

서울시가 혁신적 예산 집행을 할 수 있는 액션플랜을 짜주는 것이 필요해 보인다.

공직기강 차원에서 직원들 송년회 1차에서 끝내는 것이 좋겠다.
박원순 서울시장과 서울시 구청장들의 민생대책 위원회의

박원순 서울시장과 서울시 구청장들의 민생대책 위원회의

원본보기 아이콘

◆김영배 성북구청장=사건 사고 하나 없는 시민 축제와 같은 혁명이 이뤄진 의미가 있다. 내일 전 지역에 프래카드를 내 걸고 오전 직원 조례를 갖고 ‘민심이 천심이고 민심이 헌법’이라는 점을 공유하도록 하겠다.

특히 이번 시민혁명을 통해 공직자들이 민원인 대하는 자세부터 민간 거버넌스 각로를 새롭게 하는 각오를 공유할 필요가 있다.

시민들 크게 불안해 하지 않는다. 그만큼 시민 의식이 성숙해 있다. 탄핵은 공백이 아니라 새로운 출발이다.

선출직 공직자인 시장과 구청장들이 시민들 신뢰를 회복할 수 있도록 하자.

일요일이나 월요일 시장과 구청장간 ‘온라인 회의’ 개최를 제안한다.

◆김수영 양천구청장 =탄핵 사태로 정부에 대한 불신이 커지고 김영란법 시행으로 따뜻한 겨울 보내기 성금 모금이 어렵다.

서울시 복지본부가 나서 성금 모금 등 어려운 가정을 돌보는 캠페인을 펼칠 필요가 있다.

◆차성수 금천구청장=내년 예산이 1~3월 등 상반기에 집중 집행될 수 있도록 하자.

◆이해식 강동구청장=촛불 현장의 시민들이 제안한 문제점을 잘 캐치해 대책을 마련해 나가자.

촛불 민심을 행정 등 각 부분에 반영할 필요가 있다. 서울시 시민청과 시청 광장에 만민공동회를 열어 시민들 얘기를 기록, 시정에 반영하자.

◆유덕열 동대문구청장=우리나라는 OECD 34개 국가 중 10년째 자살률 1위다. 기초수급자와 차상위 계층 등 틈새계층 보호대책을 세워야 한다.

◆박홍섭 마포구청장=우리나라는 존속 살해율도 OECD 국자 중 1위다. 한국 사회가 붕괴되고 있다.

새로운 리더십이 요구된다. 혼돈의 시대 선출직 공직자로서 서민 안정을 위해 단합된 모습을 보이자.

◆김영종 종로구청장=광화문 촛불 집회로 시설물 파손이 되지 않아 다행이다. 시민들의 성숙한 모습 볼 때 우리나라에 희망이 있다.

민생안정을 위해 지방정부가 최선을 다하자

◆정원오 성동구청장=서울시의 지하철 등 잘 대응했다.
이럼으로써 지방자치 중요성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됐다.

촛불 민심에서 분출된 각계의 다양한 요구를 잘 담아내 시와 구 정책화가 필요하다.

성장현 구청장께서 제안한 ‘테스크포스’에 지방자치 제도 개선 등도 포함하자.
발언 경청하는 박원순 시장

발언 경청하는 박원순 시장

원본보기 아이콘

◆노현송 강서구청장= 혼란을 얘기하는데 국민들 현명하다.

탄핵 가결 전부터 국정이 혼란됐지만 지방정부는 의회, 단체와 협조해 흔들림 없이 가고 있다.

이 것이 지방자치의 힘이다. 지방자치가 되지 않았으면 혼란으로 국정 차질이 있었을 것이다.

지방자치 중요성을 인식, 확대할 수 있도록 재정분권 등 제도 개선하도록 건의하자.

국민을 믿고 우리 할 바에 최선을 다하면 혼란은 없다.

◆김성환 노원구청장=87년6월 항쟁은 대통령 직선제를 가져왔고 이번 촛불집회는 내용적 민주주의를 확대시킨 의미가 있다.

'내 삶을 바꾸는 첫 시장이 되겠다‘는 박원순 시장의 시장 출마 캐치플레이즈처럼 지금부터 새로운 변화를 이뤄낼 구상을 조직화해야 한다.

◆조길형 영등포구청장=영등포에는 쪽방촌 600명, 노숙인 600여명 등이 거주하고 있다.

여의도 촛불 집회로 청소 등 애로가 크다. 예산 지원이 필요하다.

◆박겸수 강북구청장= 4.19혁명은 미완의 혁명이었다. 11월 시민혁명은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시작, 전구으로 퍼진 시민혁명이다.

서울시가 잘 정리하자.

◆이창우 동작구청장=구민들 시위에 불안해 하지 않는다.
오늘 이 자리에서 논의한 내용을 서울시민들에게 잘 전달했으면 좋겠다.

◆박원순 시장 정리=오늘 행정의 고수들이 모여 좋은 아이디어 내주어 감사하다.

추운 겨울 에너지 복지에 만전을 기하겠다. 기초수급자 문제는 찾아가는 동주민센터에서 해결했으면 좋겠다.

공공일자리 확대 위핸 연말 연시 예비비를 활용하는 것이 필요할 것같다.

서울광장 스케이트장은 만드는데 한 달이 걸린다. 그래 올해는 어려울 것같다. 대신 여의도와 상암동 스케이트장을 활용하도록 하겠다.

민생 챙기기 위해 긴급 금융수요 등 파악 필요하다.

광화문광장 집회 가능한 것은 대통령 국정 농단도 있지만 시민들 생활이 어렵다는 것도 원인이다. 또 재벌 불평등 등 총체적 민생 불안이 크다.

이번 촛불 집회는 노벨평화상 감이다.

위기는 기회다. 국가 개조는 지방정부로부터 나온다.
국민 목소리 잘 수렴해 국정 개혁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하겠다.

서울시장 담화 필요할 것같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