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靑 "탄핵표결까지 메시지 없다…헌재 결정 지켜볼 것"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변호인단 4명 구성해 법적 검토 돌입…탄핵 이후 대응 나서

총리 인수인계 법적검토 시작

[아시아경제 최일권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오는 9일 국회의 탄핵표결 전까지 더 이상 메시지를 내지 않기로 했다. 대신 탄핵소추안 표결 이후에 대응을 집중할 방침이다. 청와대 내부에서는 탄핵안 가결시 국무총리 대행 체제의 즉각 가동을 위한 업무 인수인계 절차도 준비 중인 것으로 관측된다.
청와대 복수 관계자는 7일 아시아경제와의 통화에서 "박 대통령께서 어제 여당 지도부와의 면담에서 자신의 뜻을 밝힌 이후 탄핵소추안 표결까지 더 이상의 추가 메시지를 내지 않을 것"이라며 "추가 대국민메시지가 나온다면 표결결과가 나온 이후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전날까지 국회의 탄핵소추 추진과 관련해 어떤 형식으로 메시지를 전달할지를 고민한 것으로 전해졌다. 자신의 퇴진문제와 관련해서는 한광옥 청와대비서실장과 허원제 정무수석을 통해 국회 기관보고에서 밝혔지만 여당 비박(박근혜)계가 탄핵소추안 표결을 굽히지 않자 탄핵에 대한 입장 발표가 초미의 관심사로 부상하기도 했었다.

박 대통령은 이미 탄핵 이후를 대비하기 시작했다는 게 청와대 내부의 전언이다. 박 대통령은 전날 여당 지도부를 만난 자리에서 " 탄핵 소추 절차를 밟아 가결되더라도 헌법재판소 과정을 보면서 국가와 국민을 위해 차분하고 담담하게 갈 각오가 돼 있다"고 했으며 "그 상황에서 할 수 있는 노력을 다하고 당에서도 협조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청와대는 탄핵 이후 여야 합의로 조기퇴진할 수 있다는 입장도 더 이상 유효하지 않다고 밝혔다. 한 참모는 "탄핵안이 가결되면 탄핵절차를 따라가는 것"이라며 "헌재 결정까지 지켜보게 된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이 자신의 무죄를 입증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박 대통령은 헌재 재판을 위해 변호사 4명으로 변호인단을 이미 구성했고, 법률검토 작업에 돌입한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 관계자는 "박 대통령 변호를 맡고 있는 유영하 변호사를 포함해 4명으로 구성됐고 이미 업무를 시작했다"고 말했다. 또 변호인단 발표가 늦어지는 것과 관련해 "탄핵절차가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 변호인단을 발표하는 게 맞냐는 생각이 있다"면서 "조만간 명단 등이 발표될 것으로 본다"고 설명했다.

탄핵 이후 권한대행을 맡게 되는 국무총리실과의 업무 인수인계도 이뤄지고 있다는 관측이다. 김관진 국가안보실장은 지난 5일 최순실게이트 국정조사 기관보고에서 "탄핵소추안이 가결되면 총리에게 업무보고를 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 수석실에서는 인수인계에 필요한 근거 법률을 검토하기 시작했고 정책관련 수석들도 국정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대응에 돌입했다.

정책을 맡고 있는 한 참모는 "업무 차질이 빚어지지 않도록 정부부처와 조율을 계속해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최일권 기자 igcho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