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연말특수 실종]대형 악재에 소비절벽 현실화…지갑닫았다(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불황에 청탁금지법에 최순실 게이트까지 '삼중고'
사라지는 연말 특수, 백화점·대형마트 역신장
대형음식점 "매출 회복 기미 안보여" 울상

여의도역 인근의 한 일식전문점

여의도역 인근의 한 일식전문점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임혜선 기자]연말 특수가 사라지고 있다. 경기 침체가 장기화되고 있는데다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청탁금지법)'과 최순실 게이트 등의 악재가 겹치면서 사람들이 지갑을 닫고 있는 것이다. 유통업체들은 연말 특수에 사활을 걸고 있지만, 녹록치 않은 분위기다.
5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주요 백화점의 지난달 매출액은 지난해 같은기간보다 2~5%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 롯데백화점은 지난달 26~27일 전국 점포 40여 곳 평균 매출은 지난해 같은기간에 비해 4.7% 줄었다. 특히 소공동 본점은 감소율이 8%를 넘었다. 신세계백화점과 현대백화점도 상황은 비슷했다. 전 점포에서 주말 평균 매출이 2~4% 감소했다.

지난 10월 말 최순실 게이트가 터지면서 소비심리가 얼어붙으면서 유통업체의 매출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준 것으로 분석된다. 실제 한국은행이 최근 발표한 '11월 소비자 동향 조사'를 보면 소비자심리지수는 95.8로 지난달보다 6.1포인트 급락했다. 글로벌 금융 위기 직후인 2009년 4월(94.2) 이후 최저치를 기록했다. 소비자 심리 지수는 2003~2015년 평균치를 100으로 정하고, 이보다 낮으면 소비자들의 심리가 비관적인 것을 뜻한다.

실제 소비자들의 씀씀이는 크게 줄었다. 통계청에 따르면 올해 3분기 국민 평균 소비성향은 71.5%로 3분기 기준으로 지난해에 이어 사상 최저 수준을 기록했다. 특히 식료품과 비주류 음료의 실질지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 정도 줄었다. 채소가 17.3%, 쌀 등 곡물 소비도 8% 가까이 감소했다. 기호식품 감소세는 더 크다. 커피와 차 소비에 쓰는 돈은 5.7% 줄어 15분기 연속 감소세를 기록했다. 전형적인 불황형 소비 품목인 술과 담배에 쓰는 돈도 실질 기준 1.6% 줄었다.
이에 백화점 및 대형마트들은 예년보다 일찍 크리스마스와 설 마케팅에 돌입해 실적개선에 힘을 쓰고 있다.

호텔 및 외식업계도 비상이다. 각종 행사가 집중되는 연말을 맞아 고객 유치를 위해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 중이지만 상황이 녹록치 않은 상황이다. 청탁금지법 시행에 주말마다 촛불 집회가 열리고 있는 혼란스러운 시국으로 인해 연말 분위기가 사라지면서 송년회와 여행을 즐기는 이들이 감소하고 있는 것이다.

서울 시내 주요 5성급 호텔 10곳 중 7개 호텔은 5~40%가량 예약률이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세미나와 송년회를 비롯한 각종 연말행사들이 자취를 감췄기 때문이다.

호텔 이용객이 줄어들자 호텔 내 식당의 이용률도 감소하고 있다. 과거 연말이면 예약이 가득 찼었지만 최근에는 약 10~15% 가량 줄었다. 겨울성수기를 앞둔 여행업계의 상황도 좋지 않다. 매주 계속되는 촛불집회에 참여하는 이들이 전국적으로 190만명에 육박하자 자연스레 여행객들이 줄어들고 있다는 분석이다.

집회가 계속되고 있는 광화문 인근에 위치한 호텔들은 그나마 상황이 낫다. 새벽까지 이어지는 촛불집회로 귀가하지 못한 참석자와 지방에서 올라온 참석자들로 대부분 매주 만실을 이어가고 있기 때문이다.

[연말특수 실종]대형 악재에 소비절벽 현실화…지갑닫았다(종합) 원본보기 아이콘

외식업계는 올해 특히 추운 겨울을 맞고 있다. A피자프랜차이즈는 지난달 매출이 전년대비 20% 줄었으며 B대형 프랜차이즈 음식점도 20% 가량 감소한 상태다. 예년 같으면 이달 말부터는 연말 송년회 모임 때문에 예약하려는 문의전화를 받느라 바빴겠지만, 현재 분위기대로라면 연말 특수도 덜할 것 같다는 게 업계 설명이다.

경북 포항에서 음식점을 운영하는 권모씨 "지난 달부터 청탁금지법 때문에 매출이 30% 정도 빠진데다가 최근에는 최순실 게이트로 집에서 뉴스보기 바쁜지 밖에서 밥 사먹는 이들이 줄었다"면서 "소비심리가 위축돼서 연말까지도 매출이 회복되지 않을까봐 걱정"이라고 말했다.

충북 청주의 한 음식점은 이달 매출이 전달대비 매출 20% 가량 감소했다. 이곳에서 일하는 박모씨는 "불경기 탓이 가장 크지만 최근 최순실 게이트 때문에 주말에 오는 손님들도 크게 줄었다"면서 "문제는 연말인데 아직까지도 예약을 받지 못했다"고 말했다.

매년 수능 시즌마다 인기를 끌었던 '수능선물 세트'도 크게 늘지 않았다. 제과업계 관계자는 "지난해와 비교했을 때 의미있는 성장세가 나타나진 않았다"면서 "수능 대목도 찾아볼 수 없었다"고 귀띔했다. 실제로 온라인쇼핑몰 옥션이 수능 한 달을 앞두고 관련 선물 판매량을 집계한 결과, 엿 판매는 전년동기대비 6% 가량 감소했고 찹쌀떡도 판매량이 1% 줄었다. 초콜릿도 9% 가량 판매량이 감소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올해 들어 유통업체들의 매출이 지속적으로 부진한 흐름을 보인데다가 소비 심리도 좀처럼 개선되지 않는 분위기"라면서 "연말연시를 흥겹게 보낼만한 상황이 아니다보니, 연말 특수를 기대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임혜선 기자 lhsr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