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단독]면세점 특허기간 10년 연장 결국 '무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기재위 조세소위 관세청 개정안 처리
특허기간 연장 제외…관세조사 사전통지 기한 연장 등 여야 합의 내용만 포함

[단독]면세점 특허기간 10년 연장 결국 '무산'
AD
원본보기 아이콘


단독[아시아경제 지연진 기자]면세점 특허기간을 5년에서 10년으로 연장하는 법안이 결국 무산됐다.
2일 국회 의안정보시스템에 따르면 기획재정위원회는 지난달 30일 조세소위를 열고 정부가 지난 9월2일 제출한 관세청 개정안을 비롯해 의원 발의 개정안 등 3건을 병합심사한 뒤 각각의 법률안을 본회의 부의하지 않고, 위원장 대안으로 본회의에 제출키로 의결했다.

이 개정안은 예산부수법안으로 지정돼 이날 밤 10시에 개최되는 본회의에서 처리될 예정이다.

위원장 대안으로 제출된 개정안은 특수관계에 있는 사람이 수입한는 물품의 과세가격 결정을 위해 객관적인 자료를 요청할수 있도록 하고, 관세조사의 사전통지 기한연장, 덤핑방지관세 부과시 국내 시장상황 조사 등 여야가 합의한 내용만 담겼다.
정부가 제출한 개정안에선 물품의 반입실적이 없어 특허보세구역의 특허를 취소하는 경우 반입실적이 없는 기간을 1년에서 2년으로 연장해 수출입 여건의 악화 등에 따라 특허가 취소되는 경우를 줄이는 내용이 포함됐다.

앞서 정부는 5년으로 묶여 있는 면세점 특허기간을 10년으로 연장하고, 10년 기한이 만료돼도 일정한 요건과 심사 기준을 통과하면 자동 갱신을 허용하는 내용 등이 담긴 관세법 개정안을 국회에 제출했다.

하지만 박근혜 대통령의 '비선실세'로 지목된 최순실 게이트로 인해 신규면세점 특혜 의혹 등이 나오면서 면세점 업계의 숙원사업이던 특허기간 연장은 이번 개정안에서 제외된 것이다.

기재위 관계자는 "면세점 특허기간 연장은 신규면세점 선정에 최순실이 연루됐다는 의혹이 나오면서 여야 모두 처리에 부담을 느꼈다"면서 "위원장 대안으로 법안이 본회의에 부의된 만큼 정부안은 폐기됐고, 올해 안에 특허기간 연장은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면세점 특허기간 연장을 다시 추진하기 위해선 정부가 다시 개정안을 제출하거나 의원 입법을 통해 가능하다.

정부가 특허기간 연장을 결정한 것은 5년 ‘시한부 운영’의 문제점이 지적된 데 따른 것이다. 2013년 관세법 개정으로 면세점 특허기간이 10년에서 5년으로 줄고 갱신 제도가 폐지되면서 투자 위축과 고용 불안 등의 부작용이 발생했다는 논란이 일었다.당시 홍종학 민주당 의원이 대표발의한 이 개정안은 ‘홍종학 법안’으로 불렸다. 법안에 따라 지난해 11월 5년 특허 기한이 만료된 서울 시내면세점 사업자를 대상으로 재선정 작업이 이뤄졌고, 이 과정에서 롯데 잠실면세점과 SK 워커힐면세점이 탈락했다.




지연진 기자 gy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尹 "공시가격 현실화 계획 전면 폐지…징벌적 과세부터 바로잡겠다"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국내이슈

  • "움직이는 모든 게 로봇이 될 것"…젠슨 황, 로봇 사업 확대 예고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해외이슈

  • [포토] 한강 물살 가르는 한강순찰정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포토PICK

  • 운전자 기분 따져 주행패턴 조절…현대차 선행기술도 일반 공개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