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슈人]현대百 신사업 탄력받겠네…이동호 신임 부회장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두 번째 부회장 승진…"정지선 회장 경영철학 가장 잘 이해" 평가

이동호 현대백화점 부회장

이동호 현대백화점 부회장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현정 기자] 28일 대기업 가운데 정기인사 스타트를 끊은 현대백화점그룹은 이동호 기획조정본부 사장을 부회장으로 승진시켰다.

현대백화점그룹의 전문경영인 중 부회장에 이름을 올린 것은 경청호 전 부회장 이후 두번째다. 현대백화점은 오너 2세인 정지선 회장을 보좌하며 그룹 총괄 부회장을 지낸 경 전 부회장이 퇴임한 이후 이 자리를 공석으로 비워뒀었다.
이동호 신임 부회장은 기업 인수합병(M&A) 전문가이자 재무통으로 통한다. 정 회장이 추진한 중장비업체 에버다임 인수, 여의도 파크원 입점을 보좌하며 총괄했다. 이번 승진 인사도 이 부회장의 신사업 발굴과 M&A의 능력을 인정받은 것이라는 게 내부 평가다.

조선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한 이 부회장은 1984년 현대백화점그룹에 입사해 기획과 재무 관련 업무를 줄곧 맡아왔다. 그는 '선(先)안정 후(後)성장'과 조직문화 혁신 등 정 회장의 경영철학을 가장 잘 이해하는 인물로 꼽힌다. 2012년부터 현대백화점 대표이사와 그룹 기획조정본부를 이끌었고, 지난해 서울시내 신면세점 특허심사에 고배를 마신 이후 절치부심 끝에 올해 3차 신규면세점에 재도전하기도 했다.

이번 인사를 통해 내년 현대백화점그룹이 외형확장과 신규 사업 진출에 보다 적극적으로 나설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특히 면세 시장에 대한 도전은 더욱 힘을 얻을 전망이다. 무엇보다 브랜드와의 협업, 유치, 구성이 면세점 운영의 핵심 역량으로 꼽히는 가운데 그룹 핵심 인사가 신규사업인 현대면세점의 대표를 역임하며 직접 챙기는 구조가 됐기 때문이다. 그는 지난해 신규 면세점 입찰 당시에도 인천 영종도 인천공항공사 인재개발원에서 진행된 입찰기업 프레젠테이션(PT)을 직접 진행해 눈길을 끌기도 했다. 최근에도 매주 직접 면세점 사업 회의를 주관, 관련 보고를 받는다.

상대적으로 견조한 실적흐름도 이번 승진인사의 배경으로 꼽힌다. 현대백화점의 3분기까지 연결기준 누적매출은 1조3420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12% 가량 늘었고, 같은기간 영업이익은 2323억원에서 2621억원으로 증가했다. 경쟁업체와 비교해도 눈에 띄는 실적이다. 현대백화점의 지난 3분기까지 누적 영업이익률은 6.7%로, 롯데백화점(4.7%)이나 신세계백화점(3.7%) 대비 양호하다.

이 부회장은 면세점 시장 진출 이외에도 지속적인 외형확장 계획을 세우고 있다. 특히 내년 도심형 아울렛 가든파이브점, 2018년 대전프리미엄아울렛, 2019년 동탄도심형아울렛, 남양주 프리미엄아울렛, 2020년 여의도 파크원 등 신규 출점 전략을 강화하는 분위기다. 여기에 이미 패션브랜드 한섬을 운영중인 현대백화점이 오브제, 오즈세컨, 세컨플로어 등 자체브랜드와 타미힐피거, 클럽모나코 등 해외 수입브랜드 판권을 가진 SK네트웍스의 패션부문 인수를 추진하면서 내년 이후 급격히 몸집을 불릴 것으로 관측된다.



김현정 기자 alpha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