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남경필 '탈당후' 도정공백 다잡기…발빠른 현안대처 눈길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남경필 경기지사가 22일 국회 정론관에서 새누리당 탈당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남경필 경기지사가 22일 국회 정론관에서 새누리당 탈당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수원)=이영규 기자] 남경필 경기지사가 새누리당 탈당에 따른 도민들의 도정차질 우려 속에 '조류인플루엔자·국비확보' 등 현안에 발빠르게 대응해 눈길을 끈다.

남 지사는 24일 전국으로 확산되고 있는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방역 관련 긴급 점검회의를 갖고 "중국에서 사망자가 발생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이번 조류인플루엔자에 대한 도민의 걱정이 크다"며 적극적인 대처를 주문했다.
또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가금류 농장주와 관련 산업 종사자, 방역인력에 대한 예방접종 여부를 파악한 뒤 항바이러스 제제인 타미플루 보유 현황을 확인해 보고하라"고 지시했다.

도는 이에 따라 이날 예비비 18억원을 해당 시ㆍ군에 내려 보냈다. 또 고양ㆍ파주ㆍ안성 등 도내 주요지점에 이동통제 초소와 거점소독시설을 추가 설치하기로 했다. 아울러 AI확산이 우려되는 안성시와 이천시 등 8개 시ㆍ군에 4500kg의 비축 소독약품을 추가 공급한다.

도는 특히 오는 12월4일까지 AI발생 위험우려가 큰 철새도래지, 과거발생지 등 AI중점방역관리지구를 중심으로 일제조사에 나선다.
도는 앞서 지난 20일 양주에서 AI의심신고가 발생한 뒤 곧바로 의정부 북부청사에 6개반 25명으로'AI방역대책본부'를 꾸렸다. 방역대책본부장은 남경필 경기지사가 맡고 있다.

남 지사는 '예산철'을 맞아 내년 국비를 한 푼이라도 더 받아내기 위해 이재율 도 행정1부지사를 24일 국회에 급파했다. 25일에는 강득구 연정부시자가 국회를 찾는다.

이 부지사는 이날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김현미 위원장과 주광덕 간사 등을 만나 도 주요사업의 국비 반영을 요청했다.

도는 내년 국비 지원예산으로 954개 사업에 11조3345억원을 신청했다. 기획재정부는 이들 신청 예산의 85%인 9조6365억원을 반영해 국회 예결위에 넘겼다. 이 부지사는 정부 국비지원안에서 빠진 총 40개 사업 6260억원 규모의 추가 국비반영을 건의했다.

강득구 연정부지사도 25일 국회를 찾아 국비 확보에 나선다.

남 지사는 26일 서울 광화문에서 열리는 최순실 국정농단 관련 '촛불집회' 참석 도민들을 위한 귀가대책 마련도 지시했다.

남 지사는 "집회 참가 도민의 교통 불편이 예상된다"며 "참가자들이 평화롭게 집회를 마치고 무사히 귀가할 수 있도록 살펴 달라"고 주문했다.

이에 따라 도는 버스회사들과 협의해 26일부터 촛불집회 종료 시점까지 매주 토요일 서울에서 출발해 경기도 방면으로 오는 광역버스의 막차 운행시간을 새벽 1시로 연장하기로 했다.

연장 노선은 ▲수원행 7900ㆍ8800번 ▲성남행 1005-1ㆍ9000ㆍ9003번 ▲용인행 5005번 ▲화성행 M4108번 ▲김포행 1002번 등이다.

앞서 남 지사는 지난 22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새누리당을 탈당했다.

남 지사는 24일 경기도의회 정례회 도정질의에 참석해 '(탈당을 했는데)도지사 임기를 마칠 수 있겠느냐'는 질문에 "앞날에 어떤 결정을 할지는 아직 말씀 못 드린다. (지금)정치적 앞일에 대해서는 어떤 생각도 하고 있지 않다"며 "이걸(탈당)로 정치가 마감되도, 대한민국 정치발전에 기여한다면 받아들이겠다"고 밝혔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