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AD]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文 "朴대통령, 과거 이승만보다 나빠…추한 모습"

최종수정 2016.12.19 20:53 기사입력 2016.11.18 11:28

댓글쓰기

文 "朴대통령, 과거 이승만보다 나빠…추한 모습"
[아시아경제 홍유라 기자]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는 18일 "(박근혜 대통령은) 100만의 엄청난 촛불 민심에도 지금 꿈쩍하지 않겠다고 한다"며 "그런 점에서 박 대통령은 과거 이승만 대통령보다 훨씬 나쁜 것 같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문 전 대표는 이날 오전 서울 동작구에 위치한 한 카페에서 진행된 '엄마와 함께하는 시국 대화'에서 이 같이 밝혔다.

문 전 대표는 "이승만은 정말 아주 독재자였지만 국민들의 하야 민심이 확인된 순간 국민 뜻이 그렇다면, 하고 받아들이면서 깨끗하게 물러났다"며 "독재자였지만 물러나는 순간에는 정말 추한 모습을 보이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특히 박 대통령은 압도적인 하야 민심과 5% 밖에 안 되는 가운데서도 대통령직을 붙잡고 대통령직 뒤에 숨어서 수사를 회피하고, 진실을 말하지 않고 버티고 있는 것은 정말 추한 모습이라고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문 전 대표는 또한 "박 대통령에게 정말 그래도 남은 애국심이 있다면, 국가와 민족을 생각한다면, 국민을 생각한다면 이승만처럼 마지막 추한 모습은 보이지 말고 깨끗하게 민심을 받는 것이 그래도 역사 속에서 용서받을 수 있는 길"이라고 부연했다.
아울러 문 전 대표는 촛불집회 관련해 "촛불의 순수성, 자발성, 그리고 질서 있고 평화적인 모습을 끝까지 지켜야 한다"고 당부했다.

그는 "촛불집회 자체는 정치적으로 연결시키지 않고 순수한 형태로 전개되는 것이 바람직 하다"며 "다만 그렇게 해서 표출된 민심을 정치적으로 실현해내는 일들을 정치가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문 전 대표는 추후 진행될 촛불집회에도 참석할 계획을 전했다. 그는 "저도 박 대통령이 퇴진할 때까지 함께 촛불을 들 생각을 가지고 있다"고 귀띔했다.


홍유라 기자 vandi@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