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사장만 20년, 직장인 신화 쓴 김효준 BMW코리아 사장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사장만 20년, 직장인 신화 쓴 김효준 BMW코리아 사장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정민 기자] 김효준 BMW그룹 코리아 사장(사진)이 '20년 장수 CEO'라는 보기 드문 타이틀을 얻게 됐다. 김 사장은 당초 정년 60세가 되는 내년 2월이면 임기가 끝날 예정이었다. 하지만 연임이 확정되면서 '직장인의 신화'를 완성했다. 올해 창립 21주년을 맞은 BMW코리아의 살아 있는 역사가 된 것이다.

김 사장은 지난 1995년 BMW코리아 출범 당시 재무담당 상무로 합류해 2000년 BMW그룹 최초의 현지인 사장으로 선임됐다. BMW는 외국 회사의 최고책임자를 현지인에게 맡기지 않고 있다. 외국에 진출할 때 일반 직원들은 현지에서 고용하지만 총책임자만큼은 본사에서 직접 파견하는 게 원칙이다. 순혈주의를 강조해온 BMW가 법인사장에 한국인을 맡긴 것은 파격적인 일이었다. 상고 출신을 사장으로 내세운 건 그의 남다른 능력을 높이 샀기 때문이다.
1974년 증권사에서 사회생활을 시작한 김 사장은 1979년 외국계 회사인 하트포드화재보험의 경리과장으로 자리를 옮겼다. 증권사 시절 학력에 대한 보이지 않는 장벽이 부담스러웠기 때문이다. 하트포드에서 6년6개월 동안 재무 담당으로 일하면서 제조부문에 대한 경험을 쌓고 싶은 욕심이 생겨 미국 제약회사인 한국 신텍스로 직장을 옮겼다.

그는 이곳에서 높은 성과를 인정받고 부장, 이사로 승진을 거듭해 1994년 한국신텍스 대표이사 부사장이 됐다. 충북 음성에 제약공장을 지을 때는 갖가지 까다로운 조건을 내걸었던 지방자치단체 공무원들을 만나 끈질기게 설득해 인가를 얻었다. 재무 전문가가 그런 역할을 해내자 신텍스 본사에는 "굉장히 이상한 파이낸스 디렉터가 한국에 있다"는 소문이 나돌 정도였다.

1994년 한국신텍스가 스위스 로슈에 매각돼 1995년 BMW코리아 재무담당 이사로 자리를 옮겼다. 이직 후 얼마 뒤 찾아 온 외환위기는 그의 인생에 중요한 분수령이 됐다. 당시 다른 회사들이 한국시장을 축소할 때 김 사장은 본사에 "BMW가 한국시장에서 철수할 계획이 아니라면 오히려 지금 투자를 늘려야 할 때"라고 설득했다.
BMW는 고민 끝에 2000만달러의 자금을 지원했다. 결과적으로 1998년 연간 320대까지 감소했던 BMW의 한국 내 자동차 판매량은 2001년 2700여대로 가파르게 늘어났다. 외환위기 때 역발상으로 이뤄진 공격적인 투자가 BMW가 한국시장에서 경쟁력을 키울 수 있는 발판이 됐다.

사장 취임 당시 1600대 수준이던 판매대수는 지난해 4만8000여대로 30배 가까이 늘었다. 브랜드 역시 이름값이 올라 2008년부터 지난해까지 8년 연속 수입차 시장에서 1위를 기록했다. 김 사장은 "3500명 전 직원이 철저하게 고객 중심으로 움직이고 가치와 철학을 공유한 결과"라며 공을 직원들에게 돌렸다.



이정민 기자 ljm101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