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김형민 기자] 한국프로축구연맹은 관중 유치성과와 경기장 잔디 관리 상태를 기준으로 시상하는 ▲풀 스타디움(Full Stadium)상 ▲플러스 스타디움(Plus Stadium)상 ▲그린 스타디움(Green Stadium)상, 그리고 활발한 마케팅과 팬서비스를 펼친 클럽에 주어지는 ▲팬 프렌들리 클럽(Fan-friendly Club)상의 ‘현대오일뱅크 K리그 클래식 2016’ 3차 수상 구단을 선정했다.
이 4가지 상은 1차(1R~12R), 2차(13R~25R), 3차(26R~38R) 등 기간별로 나누어 시상하며 연말에 시즌 전체를 합산해 종합시상을 한다. 또한, 연맹은 2014년부터 K리그 클래식과 챌린지를 각각 구분해 시상함으로써 K리그 챌린지 활성화에도 힘을 쏟고 있다.
전북 현대는 26R~38R까지 7차례 홈경기에서 리그 최다인 평균 16,814명(총 117,701명)의 관중을 유치하며 '풀 스타디움' 수상 구단으로 선정됐다.
2차 기간(13R~25R) 대비 최대 관중 증가구단에게 수여되는 '플러스 스타디움상'은 제주 유나이티드에 돌아갔다. 제주는 26~38R 6경기에서 평균관중 7282명을 기록했으며, 이는 전기 대비 2844명이 늘어난 수치이다.
가장 팬 친화적인 '팬 프렌들리 클럽'의 영예는 FC서울에게 돌아갔다. 서울은 유동인구가 많은 서울월드컵경기장 북측광장에 ‘팬 카페’를 운영, 홈경기일 외에도 365일 팬 접점공간으로 활용하는 한편, 경기 단체관람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하고 있다. 또한 경기장 주변 ‘푸드 파크’를 조성, 다양한 푸드트럭 음식을 색다른 분위기에서 즐길 수 있도록 한 기획이 팬들과 언론의 호평을 받고 있다. 이 외에도 3년째 개최중인 대형 아마추어 축구대회 ‘서울컵’, 다양한 홈경기 체험활동(입장 기수단, 포토그래퍼, 경기 리뷰어) 등 역시 팬들에게 특별한 경험을 선사하고 있다.
연맹은 구단 행정의 객관적인 평가와 시상을 통해 구단 간 선의의 경쟁을 유도하고, 보다 적극적인 팬 서비스프로그램 개발을 지속적으로 독려할 계획이다.
김형민 기자 khm193@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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