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아파트 투자 발 묶이자…땅 쳐다보는 투자자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1·3대책' 전매제한 등 강력 규제
저금리 여윳돈 토지시장으로 이동
수도권 점포겸용 용지도 수천대일

파주 운정지구 전경

파주 운정지구 전경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민찬 기자] 정부가 서울 강남과 주요 택지지구 등 주택 투자 수요가 몰려든 지역에 대한 강도 높은 규제에 나서자 투자자들이 토지로 눈을 돌리고 있다. 저금리에 갈 곳을 잃은 여윳돈이 여전히 부동산 시장을 맴돌고 있는 것이다. 전문가들은 투자수익이 확실한 곳의 분양권 전매가 제한된 데다 택지개발이 중단돼 앞으로 더 많은 투자자들이 땅을 확보하기 위해 몰릴 것으로 내다봤다.

9일 한국토지주택공사(LH)에 따르면 지난주 파주 운정지구의 점포겸용 단독주택용지 5필지 공급에 5096명이 신청하면서 평균 1019대1의 경쟁률로 마감됐다. 최고 경쟁률은 1259대1까지 치솟았다.
안성 아양지구 점포겸용 단독주택용지도 49필지 공급에도 6548명이 몰렸다. 최고경쟁률은 839대1을 기록했다. 비슷한 시기 공급된 파주 교하와 평택 고덕 등도 수백대일로 공급을 마쳤다. 보통 보증금 1000만원을 내고 청약을 하기 때문에 파주 운정지구 5필지에 509억원, 안성 아양지구 49필지에 654억원의 뭉칫돈이 몰린 셈이다.

점포겸용 단독주택용지는 1층은 상가, 2~3층은 주택으로 구성돼 실거주와 임대수익을 한 번에 노릴 수 있어 꾸준히 높은 인기를 누려왔다. 최근에는 수도권 외곽 택지지구까지 용지 확보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정부가 지난달부터 부동산 대책을 예고하면서 과거 인기가 많지 않았던 택지지구에도 투자를 문의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지방 택지지구의 투자 열기도 뜨겁다. 특히 점포겸용 뿐 아니라 주거전용 단독주택용지에도 투자자들이 몰리고 있다. 지난달 말 실시된 강원도 원주기업도시 주거전용 단독주택용지 57필지 분양에는 총 2만7103명이 신청해 평균 475대1의 높은 경쟁률로 마감됐다. 입찰시 거주지 제한이 없어 전국 각지에서 투자자들이 몰려들었다고 현지 부동산 업계는 보고 있다.
이 같이 치열한 경쟁을 뚫고 주인을 찾은 용지는 대부분 웃돈이 붙어 전매된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 등은 해당 용지 전매를 금지하고 있지만, 불법이 만연해 있다. 최인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LH로부터 제출받은 '점포겸용 단독주택지 전매' 현황 자료에 따르면 2011년 이후 LH가 분양한 점포겸용 단독주택지 3571필지 중 79% 이상인 2832필지가 전매된 것으로 나타났다.

박합수 KB국민은행 도곡스타PB센터 수석부동산전문위원은 "저금리가 지속되는 상황에서 아파트 투자가 힘들어지면 오피스텔이나 토지 등으로 자금이 몰리는 건 자연스런 현상"이라며 "대부분 전매 차익을 노리고 점포겸용 단독주택용지 등에 투자하는데, 옥석 가리기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점포겸용 단독주택용지는 택지지구에서도 외곽에 위치해 있어 입지와 건축비 등을 고려하지 않으면 투자한 후 낭패를 당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민찬 기자 leem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