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굿모닝 증시]박스권 하향 이탈 코스피, 앞으로의 전망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권성회 기자] 2일 코스피가 큰 폭으로 하락하면서 2000선에 이어 1980선마저 무너져 내렸다. 이날 코스피는 1978.94를 기록하면서 지난 7월8일 이후 약 4개월만에 1980선 밑에서 장을 마감하게 됐다. ‘최순실 게이트’로 인한 국내 정치 상황 불안과 미국 대선 불확실성, 유가 하락이라는 대내외 악재가 겹친 탓이다. 전문가들은 이 같은 악재가 이어지면서 당분간 코스피의 부진이 계속되겠지만 하락폭은 제한적일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미 대선과 금리 인상 여부 등 대외 이슈를 지켜봐야 한다는 조언도 이어졌다.

◆이준희 NH투자증권 연구원=국내 증시는 대내외 불확실성이 가중되며 하락 변동성이 크게 확대되는 모습이다. 국내 정치 불확실성에 더해 월초에 집중된 주요국의 경제지표 발표 및 통화정책에 대한 관망심리와 일주일여 앞으로 다가온 미국 대통령선거(8일)에 대한 경계심이 한층 높아진 데 따른 결과다.
특히, 힐러리 클린턴 민주당 후보의 3차에 걸친 TV토론회 우세와 도널드 트럼프 공화당 후보를 둘러싼 각종 잡음에도 불구하고 두 후보 간의 격차가 3%p 이하의 초박빙을 이어가며 트럼프 리스크가 재차 확대되는 양상이다. 심지어 최근 미국 FBI의 클린턴 후보 이메일 스캔들 재조사 결정 이후 일부 여론조사에서는 트럼프 지지율이 힐러리를 앞서고 있다는 보도까지 가세하면서 선거를 목전에 두고 금융시장의 불안감이 증폭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다음주 미국 대통령 선거일까지 투자자들의 경계심을 지속적으로 자극하는 요인이 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여기에 국제유가마저 50달러 안착에 실패하면서 증시 부담을 가중시키고 있다. 미국 원유생산
재개 가능성 및 12월 금리인상 우려 등이 하락압력을 가중시키고 있다는 점에서 11월 말로 예정된 석유수출국기구(OPEC) 정례회의에서 구체적인 감산합의가 확인되기 전까지 당분간 국제유가의 변동성 확대는 불가피해 보인다.

국내 증시는 다양한 대내외 불확실성이 상존하고 있다는 점에서 단기적으로 탄력적인 상승전환이 쉽지 않아 보인다. 다만 국내 증시의 밸류에이션 수준을 감안했을 때 코스피는 현 지수대에서의 추가적인 하락리스크는 제한적일 전망이다. 결국 국내 증시는 당분간 좁은 박스권내지 횡보국면이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정인지 유안타증권 연구원=2일 코스피가 하락하면서 8~10월까지 지지대로 작용한 1990 수준의 박스권 하단선의 지지대를 하향 이탈했다. 이로써 중기적인 주가 흐름은 다소 부진하게 진행되는 상황이다. 그러나 하방에 다른 지지대가 존재해 다시 바닥권 형성 가능성을 타진할 수 있다.

가장 가까이에는 올해 저점에서 그은 상승 추세선의 지지대가 약 1970 수준에 존재하고, 브렉시트 투표 당시의 저가를 제외하면 1950 수준에 이전 박스권 하단선의 지지대가 존재해 추가로 하락할 경우 이들 지지대에서 바닥권 형성 가능성을 타진할 수 있다.

다만 최근 하락으로 60일 이평선이 하락 전환됐고, 주가도 120일 이평선을 완전히 하회한 모습으로 반등에 성공할 경우 빠른 시간 내에 60일 이평선을 회복하고 동 이평선이 지지되는 모습을 보여야 조정 국면이 마감될 수 있다. 반등 시 이전에 지지대로 작용한 가격대가 저항으로 작용한다면 바닥 확인에 시간이 걸릴 수 있다.

◆김정환 미래에셋대우 연구원=당분간 국내증시는 국내외 악재로 인해 조정흐름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코스피는 2일 조정으로 추가하락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지난 2월12일 이후 지속돼 왔던 중기 상승추세선을 하회했고, 7월 중순 이후 진행됐던 목선도 밑돌았다. 단기적으로는 1940~2010에서의 움직임이 예상된다.

글로벌 증시 역시 추가 조정 가능성이 높다. 미국 기준금리 결정을 앞두고 있고, 한치 앞을 예상할 수 없는 미국 대선에 대한 불안감이 높다. 국제 유가마저 하락하며 추가 조정 신호들이 나타나고 있다.




권성회 기자 stree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