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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품에 안긴 제일기획…이르면 하반기 재도약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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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각으로 인한 불확실성 완전 해소
M&A 등 성장 전략 가속도 붙을 것

제일기획 C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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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조호윤 기자]제일기획이 삼성전자의 영향권 아래 놓인데 대해 시장에서는 안도하는 분위기다. 이달 초부터 불거졌던 매각 이슈는 더 이상 논의되지 않을 것으로 보이며, 향후 성장가능성도 높다는 판단에서다. 이르면 연내 가시적인 성과가 나타날 것이라는 전망이다.

28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기존 제일기획 1대주주였던 삼성물산이 가지고 있던 지분 전량을 2675억원(처분단가 1만8400원/주)에 매입해 최대주주로 등극했다. 이에 따라 제일기획의 주주 구성은 삼성전자(25.24%), 삼성카드(3.04%), 삼성생명(0.17%) 등이다. 삼성전자는 지분 확대 목적을 ‘전략적 협업관계 강화를 위한 취득’ 이라고 밝혔다. 삼성전자는 2014년 12월 자사주 10%를 사들여 보유 지분이 기존 2.61%에서 12.61%로 높아졌던 바 있다.
시장에서는 매각으로 인한 불확실성이 완전 해소됐다고 내다봤다. 올해 초 제일기획은 글로벌 광고회사로의 매각설이 불거졌고, 지난 6월 공시를 통해 매각 협상이 결렬됐음을 밝혔으나, 시장에서는 삼성그룹의 지분 매각 재추진 가능성에 대한 우려의 시선을 거두지 못했었다.

최민하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이번 지분 거래로 최대주주가 삼성전자로 변경됨에 따라서 삼성그룹의 지분 매각설은 사라질 것으로 판단한다”며 “더불어 연내 뚜렷한 장기 성장 그림을 시장에 제시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최 연구원은 “제일기획은 최대광고주와의 긴밀한 협업을 통해 안정적으로 사업을 영위함과 동시에 광고 제작 물량 증가 수혜가 예상된다”며 “갤럭시노트7 단종으로 훼손된 계열사 브랜드 가치를 끌어올리는데 기여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제일기획의 장기적인 전략은 이르면 다음달에 공개될 것으로 보인다. 안재민 NH투자증권 연구원은 "그룹의 경영진단 결과가 빠르면 11월말에 공개될 것"이라며 "이에 따른 제일기획의 장기적인 전략과 M&A 대한 구체적인 내용이 나타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조호윤 기자 hodo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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