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RPG 물렀거라, 퍼즐게임의 부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애니팡3·프렌즈사천성 등 플레이스토어 매출 상위권
'국민게임' 애니팡 영광 다시 찾을까


RPG 물렀거라, 퍼즐게임의 부활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한진주 기자] 카카오프렌즈를 활용한 사천성, 프렌즈팝을 비롯해 최근 애니팡3까지 가세하면서 RPG 일색이었던 모바일 게임 시장에 활기를 불어넣고 있다.

18일 업계에 따르면 구글 플레이스토어 최고 매출 기준 30위 내에는 프렌즈팝(10위), 애니팡3(13위), 애니팡2(17위), 프렌즈사천성(26위) 등이 올라 있다. 누적 다운로드 기준으로 애니팡2는 1700만, 프렌즈팝은 1000만을 돌파했다.

애니팡과 카카오프렌즈 기반의 게임들은 연내 출시되는 중국 넷이즈의 '쿵푸팬더', 조이시티의 '앵그리버드 다이스'등과 경쟁을 벌일 전망이다.
RPG 물렀거라, 퍼즐게임의 부활 원본보기 아이콘


◆만인의 연인, 모바일 퍼즐게임 = 퍼즐게임은 누구나 쉽게 게임을 즐길 수 있어 RPG 등과 비교하면 이용자 층이 넓다. 일반적으로 모바일 게임을 즐기는 이용자는 10ㆍ20대 남성이지만 퍼즐게임의 이용자 층은 성별과 나이를 막론하고 다양하다.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 분석업체 와이즈앱에 따르면 국내 안드로이드 이용자 중 모바일 퍼즐게임을 즐기는 이용자가 월 643만명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게임 장르별로는 아케이드 게임(676만명)에 이어 두 번째로 인기가 높다.

그중에서도 애니팡이나 카카오프렌즈 IP를 활용한 게임들의 강세가 두드러진다. 애니팡 시리즈를 개발한 위메이드플레이 , 프렌즈팝을 서비스하는 NHN 자회사 NHN픽셀큐브, 프렌즈사천성을 만든 넵튠은 퍼즐 장르에 특화된 개발사들이다.

RPG 물렀거라, 퍼즐게임의 부활 원본보기 아이콘


◆퍼즐게임, 이것만은 꼭 = 퍼즐게임이 오랫동안 인기를 유지하기 위해서 필요한 요소와 제거해야 할 요소가 있다. 레벨 조정, 캐릭터 디자인, 함께 즐기는 소셜 요소 등을 적절히 가미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용자의 의사에 반하는 초대 메시지 보내기 등은 피해야 할 요소다.

NHN픽셀큐브 관계자는 "혼자 게임을 플레이하는 이용자들이 경쟁 없이 한판씩 끝내야 하기 때문에 새로운 목표와 달성감을 줄 수 있도록 게임을 설계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점수 자랑하기 등 소셜 요소를 가미하되 강제성 없이 이용자가 선택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고 설명했다.

애니팡3를 개발한 이현우 PD는 "처음부터 너무 많은 게임 요소들을 소개하고 학습시키는 것은 거부감을 줄 수 있고 이용자가 쉽게 적응하도록 익숙한 느낌을 주되 기존과 다른 재미를 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RPG 물렀거라, 퍼즐게임의 부활 원본보기 아이콘


◆지역별 이용자 성향도 감안해야 = 지역별 차별화 전략도 필수다. 개발사들은 일본을 겨냥해 라인프렌즈 캐릭터를 사용하고 국내에서는 카카오프렌즈와 손을 잡는 전략을 쓴다. NHN픽셀큐브는 일본에서 '라인팝'을, 국내에서는 '프렌즈팝'을 운영한다. 넵튠도 일본에서 '라인 퍼즐 탄탄'을, 국내에서는 '프렌즈사천성'을 서비스 중이다. 대중에게 친근하게 다가가면서도 지역별 이용자 성향에 맞게 디자인에 변화를 준다.

넵튠 관계자는 "프렌즈사천성은 여성 이용자를 겨냥해 프렌즈 캐릭터를 전면에 내세우고 마작패 대신 음식 이미지 짝맞추기로 구성했다"며 "일본에서 출시되는 게임은 원색을 강조하고, 프렌즈 사천성은 따뜻한 느낌을 강조하기 위해 부드러운 색감을 썼다"고 설명했다.




한진주 기자 truepear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