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정무위 국감 '기업인 총출동'…미르·K재단 의혹 제기도 계속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삼성·현대차·LG유플러스 부사장 국감 소환…백남기 농민 사인 둘러싼 與野 공방 예상

정무위 국감 '기업인 총출동'…미르·K재단 의혹 제기도 계속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보경 기자] 국정감사가 정상화된 지 일주일째인 11일 미르·K스포츠 재단을 둘러싼 비선 실세 의혹과 고(故) 백남기 농민 사망 사건, 대기업의 부당 행위 등을 놓고 여야가 갑론을박을 벌일 것으로 보인다.

이날 국회 정무위원회의 공정거래위원회 국감에서는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GS건설, 두산중공업 등 대기업 고위급 임원들이 증인으로 총출동한다. 여야 의원들은 일감몰아주기, 갑질 횡포 등 기업의 불공정 거래 행위에 대한 따가운 질타를 쏟아낼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미르·K스포츠 재단에 기부금을 낸 기업들이 대거 포함된 만큼 모금 과정에 대한 문제 제기도 빠지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김영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정부의 제재에도 다단계 영업을 지속해 온 LG유플러스 측에 집중 질의한다. 다만 최근 LG유플러스가 다단계 영업과 관련해 전향적 입장을 보여 당초 증인으로 채택했던 권영수 대표이사 대신 황현식 LG유플러스 PS본부장이 출석한다. 이밖에 야당이 증인 채택을 요구했던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정몽구 현대차 회장 대신 김용희 삼성전자 부사장, 곽진 현대차 부사장이 국감장에 나선다.

재벌 총수들의 증인 채택이 저지된 만큼 야당 의원들은 '송곳 질의'로 맞서겠다는 방침이다. 박용진 더민주 의원은 현대차로부터 내수·수출 제품의 가격 차이에 대한 이유를 묻고, 김해영 더민주 의원은 우무현 GS건설 부사장을 상대로 미군기지 이전공사 하도급 대금 미지급 문제를 중심으로 질의할 계획이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태광그룹의 계열사 일감 몰아주기 문제를 지적하고, 생리대 가격 인상으로 논란을 빚은 유한킴벌리의 최규복 대표를 상대로 책임을 추궁할 예정이다.
정무위 국감 '기업인 총출동'…미르·K재단 의혹 제기도 계속 원본보기 아이콘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에서는 지난해 11월 민중총궐기 집회에서 경찰이 쏜 물대포를 맞고 의식불명에 빠진 후 사망한 고 백남기 농민의 사인을 둘러싸고 설전을 벌일 것으로 보인다. 이날 국감에는 백씨의 주치의였던 백선하 서울대병원 교수와 특별조사위원회 위원장인 이윤성 서울대의대 교수가 출석한다. 특히 백 교수는 앞서 서면답변을 통해 '병사'로 기록한 백씨의 사망진단서를 변경할 의향이 없다고 밝힌 반면 야권은 "허위 진단서를 바로 잡아야 된다"고 주장해 공방이 예상된다.

국토교통위원회의 서울시 국감에서는 야권의 차기 대권주자로 꼽히는 박원순 서울시장을 상대로 새누리당의 역공이 예상된다. 여당 의원들은 박 시장의 '살수차 물 공급 중단 발언'을 비판하고, 성과연봉제 도입·구의역 사고 후속대책 등에 대한 박 시장의 견해를 캐물을 예정이다.
한편 여야 3당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오후 회동을 갖고 국회 운영위원회 국감에 출석할 일반증인 채택을 위한 협상에 나선다. 미르·K스포츠 재단 의혹과 관련해 최순실 씨와 차은택 광고감독, 이승철 전국경제인연합회 상근부회장 등의 증인 출석 여부가 최대 관건이다. 운영위는 내일(12일) 전체회의를 소집해 일반증인 채택 안건을 의결할 예정이다.



김보경 기자 bkly477@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