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문제원 기자] 세월호 사고 이후 운행이 중단됐던 서울시 한강수상택시가 하루 이용객이 7명임에도 다음달부터 운행을 재개할 예정이어서 논란이 예상된다.
한강수상택시는 잠실·뚝섬~여의도 구간을 오가는 교통수단으로, 지난 2007년부터 운행해오다가 2014년 4월 세월호 참사 직후 사업이 중단됐다.
그동안 수상택시에 들어간 사업비는 총 37억원이다. 승강장 17개소를 설치하는데 서울시 예산만 12억원이 투입됐다. 또 별도의 승강장 유지보수비로 매년 약 6000만원이 추가로 들어가는 등 지난 5년간 들어간 유지보수비만 2억6000만원에 달한다.
그러나 수상택시의 하루 평균 이용객수는 단 7명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안전행정위원회 소속 홍철호 새누리당 의원이 서울시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한강수상택시의 하루 평균 이용객 수는 2011년 64명, 2012년 27명, 2013년 28명, 2014년(1~4월) 7명으로 매년 감소 추세다.
서울시는 "최근 한강인근 잠실지역의 대규모 재건축 단지가 자리를 잡고, 공공자전거 '따릉이' 설치 등으로 한강 접근성이 높아져 수요가 높아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홍 의원은 "관광자원 확대 및 활성화를 위해 수상택시 사업 재개 전 확실한 활용률 제고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며 "외국인 관광객 유치를 위해 여행사와 협력하는 등 다양하고 특색 있는 관광코스를 만들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제원 기자 nest2639@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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