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SKT-퀄컴, 와이파이 속도 2배 올리는 기술 공동 개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SK텔레콤과 퀄컴의 연구원들이 29일 SK텔레콤 분당 기술원에서 LTE 용 주파수(면허대역)와 WiFi용 주파수(비면허대역)를 묶어서 업링크와 다운링크에 모두 이용하는 ‘비면허대역 주파수 집성‘ 기술을 실험하고 있다.(사진=SK텔레콤)

SK텔레콤과 퀄컴의 연구원들이 29일 SK텔레콤 분당 기술원에서 LTE 용 주파수(면허대역)와 WiFi용 주파수(비면허대역)를 묶어서 업링크와 다운링크에 모두 이용하는 ‘비면허대역 주파수 집성‘ 기술을 실험하고 있다.(사진=SK텔레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강희종 기자]LTE용 주파수(면허대역)와 와이파이용 주파수(비면허대역)를 LTE 방식으로 묶어서 속도를 2배 올리는 기술이 개발됐다.

SK텔레콤은 미국 통신용 반도체 제조업체인 퀄컴과 함께 '비면허대역 주파수 집성기술'(eLAA:Enhanced Licensed Assisted Access)을 개발 완료하고 분당 종합기술원에서 시연했다고 29일 밝혔다.
eLAA는 이동통신용 LTE 주파수와 와이파이용 주파수를 주파수 묶음 기술(CA)을 활용해 LTE 신호로 전송하는 기술이다. 이번 시연에서는 LTE 주파수 중 2.6GHz대역과 와이파이용 주파수 5GHz 대역을 활용했다.

캐리어 어그리게이션(Carrier Aggregation)은 2개 혹은 그 이상의 주파수 대역을 하나로 묶어서 더 넓은 대역폭을 실현하게 하는 기술로 서로 다른 여러 개의 주파수 대역을 묶어 하나의 주파수처럼 속도를 끌어올릴 수 있다.

양사는 와이파이 신호보다 효율이 높은 LTE 신호를 비면허대역으로 전송하되, 전송 전 항상 와이파이 등의 기기가 채널을 사용하는지 여부를 점검하는 기술을 적용했다.
이를 통해 기존 와이파이사용자의 속도 저하 현상 없이도 비면허대역에서 와이파이 단독 사용 대비 최대 2배의 전송속도를 달성했다고 SK텔레콤은 설명했다.

이에 앞서 SK텔레콤은 지난해 6월 개별적으로 전송되는 와이파이 신호를 묶는 MPTCP (Multi-Path Transmission Control Protocol) 기술을 기반으로 다운로드 속도를 최대 1.17Gbps까지 제공할 수 있는 밴드 LTE 와이파이 서비스를 출시한 바 있다.

SK텔레콤은 "이번 eLAA 시연을 통해 비면허대역을 기존 LTE 이동통신망에 결합하는 두 가지 핵심기술을 확보하게 됐다"고 강조했다.

SK텔레콤은 와이파이가 사용중인 주파수 대역을 쓰는 MPTCP와 eLAA가 와이파이 설치지역 위주로 서비스되는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신규 주파수 대역폭을 기반으로 다중 안테나 기술 등 LTE-A 프로 기술 개발에도 주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강희종 기자 mindle@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