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나쁜여자傳⑭]서울 우이동 도선사, 낙산 청룡사엔 '나합'의 입김이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빈섬의 '나합'스토리 - 나주에 김좌근 비석이 서 있던 까닭은, 그녀가 구휼미를 풀었기 때문

[아시아경제 이상국 기자]

경기도 광주군 정수산에 있는 수도사는 1859년 김좌근이 창건한 것으로 되어 있다. 또 서울 강북구 우이동에 있는 도선사도 1863년 김좌근이 시주로 중수했으며 이때 칠성각도 지었던 기록이 있다. 종로구 숭인동 낙산에 있는 청룡사는 1853년 그가 중창한다.
그가 이렇듯 절에 관심을 기울인 것은 나합의 힘이 컸을 것이다. 그녀는 어린 시절 중이 되고자 꿈꾸었을 만큼 불교에 심취했다. 나주의 불회사에서 보았던 연리지를 되새기며, 그녀는 김좌근을 깊이 사랑했을 것이다. 또 선택할 수 있는 카드 중에서 ‘행운’만을 집어내서, 세상과는 상관없이 넉넉하게 살았던 나합은, 사후의 삶까지 욕심을 부린 셈이다.

[나쁜여자傳⑭]서울 우이동 도선사, 낙산 청룡사엔 '나합'의 입김이
AD
원본보기 아이콘


그녀는 또 무속에도 관심이 많아, 큰 굿을 열고난 뒤에 그들의 자손에게도 벼슬을 주었다. 그는 이 벼슬인심이 세상을 혼탁하게 하는 것이라는 점을 거의 깨닫지 못할 만큼 사회인식이 박약했던 것 같다. 김좌근처럼 눈 앞에 보이는 의리와 선심으로 자족하며 ‘나쁜 시대’를 더욱 나쁘게 하는 방식으로 살아나갔다.
나합은 나주에 대한 사랑이 대단했다. 전국에 흉년이 들자 김좌근을 조르고 졸라 나주에 구휼미를 풀게 하였다. 그녀는 김좌근에게 “나주를 아끼는 것은 나를 아끼는 것과 다름 없으니, 그 마음이 내 입에 밥을 떠넘기는 것처럼 달콤하고 기쁩니다”라고 말했다.

이런 일로 나주 관아터에는 김좌근에 대한 불망비(不忘碑)가 서 있다. 안동김씨의 세도정치가 끝난 뒤 그 비석은 사람들에 의해 두 동강이 났는데, 나중에 금성관 경내에 다시 바로 세웠다고 한다.






이상국 기자 isomis@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뉴스속 인물]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