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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만 벌면 된다?" 외국계 기업들 '배짱영업' 질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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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기업, 애프터 서비스 없는 배짱영업
수입담배사는 재고 폭리

"돈만 벌면 된다?" 외국계 기업들 '배짱영업' 질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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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임혜선 기자]국내에서 많은 이익을 남기는 외국계 기업들의 배짱영업이 질타를 받고 있다. 외국계 패션기업들은 국내시장에 진입한 지 10년이 넘었지만 사후처리 등 국내 소비자 권리 보호에 대해선 여전히 미흡했다. 일부 외국계 담배회사들은 담뱃세 인상을 악용해 수천억원대의 잇속을 챙긴 것으로 드러났다.

23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유니클로ㆍ자라ㆍ에이치앤엠(H&M) 등 국내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해외 브랜드들은 국내 제조ㆍ유통 일괄화(SPA)브랜드와 달리 제대로 된 애프터서비스(AS)가 불가능했다. 공식 AS센터를 운영하는 곳은 한 곳도 없었으며 일부 업체에서는 유상 수선 서비스도 거부했다.
일본계 기업인 유니클로의 AS정책은 상품에 대한 사후 품질 보증기간을 구입일로부터 1년간 제공한다고 고지돼 있다. 품질보증 기준에 의거해 상품 자체에 문제가 있을 경우에는 1년간 교환 및 환불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제 3의 인증기관에서 제품 하자로 판명되기까지는 최대 1년이상 소요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인디텍스사의 브랜드 자라와 H&M그룹의 브랜드 H&M은 아예 AS 정책조차 없어 매장에서 접수조차 받지 않았다. 제품을 구입한 뒤 책임 문제에 대해서는 '나 몰라라' 하는 것이다. 이들 브랜드와 같은 계열사 브랜드인 마시모두띠와 코스(COS)도 AS는 불가했다.

반면 국내 SPA브랜드인 삼성물산패션부문의 에잇세컨즈와 이랜드그룹의 스파오 등은 국내 소비자에게 AS를 하고 있다. 삼성물산 패션부문의 AS정책은 일반고객은 1년, VIP는 등급에 따라 2년~무제한 등으로 나눠져 있다. 다만 소비자 귀책사유일 경우라고 판단하면 유료로 진행한다. 에잇세컨즈는 수선보다는 1년간 교환ㆍ환불 정책을 운영하고 있다. 상품에 문제가 있으면 즉시 교환ㆍ환불을 해주고 소비자에게 혜택을 주려는 정책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스파오와 미쏘 등은 일부 액세서리 제품을 제외한 전 제품을 무상으로 AS를 진행하고 있다. AS는 일주일 안에 처리된다.
외국계 SPA 브랜드들은 국내에 론칭한 후로 매년 매출액이 두자릿수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유니클로는 매출액이 2010년 2260억원에서 5년 만에 4배 이상 증가해 지난해 1조원을 넘겼다.

패션업계 관계자는 "AS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다보니 사람들은 '몇번 입고 버리면 그만'이라는 인식이 강해지고 있다"면서 "SPA브랜드가 소모성 상품으로 자리 잡으면서 소비와 폐기의 반복으로 의류 폐기가 급증해 환경악화의 요인으로도 꼽히고 있다"고 분석했다.
외국계 담배회사들의 비정상적인 영업도 도마위에 올랐다. 한국필립모리스ㆍ BAT코리아 등 외국계 담배회사들은 담뱃세 인상 전 재고를 늘렸다 가격이 오르자 되파는 편법으로 세금을 탈루했다는 정황이 포착됐다. 감사원에 따르면 말보루 담배를 만드는 한국필립모리스와 던힐을 생산하는 BAT코리아는 이같은 방식으로 각각 1739억원, 392억원의 부당이득을 챙겼다. 기획재정부는 담뱃값이 오르기 약 석 달 전인 2014년 9월 매점매석 고시를 시행해 담배 제조사 등이 비정상적으로 재고를 쌓아 폭리를 취하지 못하도록 했다. 하지만 한국필립모리스와 BAT코리아는 고시 시행 직전부터 허위로 담배 반출량을 신고하는 방법으로 2014년말까지 각각 1억623만여 갑과 2463만여 갑의 재고를 쌓았다. 그런 뒤 가격이 오르자 이를 팔아 부당이득을 챙긴 것이다.실제 수익도 크게 늘었다. 지난해 필립모리스는 매출액이 8108억원으로 15.3%, 당기순이익은 1917억원으로 33.9% 증가했다. BAT는 매출액이 3910억원으로 감소했지만 수익성은 오히려 개선됐다.



임혜선 기자 lhsr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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