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자율주행차 글로벌大戰]뒤늦게 시동건 韓…패스트팔로어로 따라잡는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기아차는 8일 프로야구 경기 전 사전 이벤트로 펼쳐지는 시구 행사에서 쏘율 자율주행 전기차로 독자 개발한 자율주행기술을 선보였다. 쏘울 자율주행 전기차의 주행 모습.

기아차는 8일 프로야구 경기 전 사전 이벤트로 펼쳐지는 시구 행사에서 쏘율 자율주행 전기차로 독자 개발한 자율주행기술을 선보였다. 쏘울 자율주행 전기차의 주행 모습.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경호 기자]우리 정부도 자율주행차를 새로운 성장의 발판으로 삼기로 하고 정부와 지자체, 기업들이 기술개발과 상용화에 속도를 내고 있다. 하지만 법적 제도적 인프라와 기술수준은 아직 선진국에 비해 뒤떨어진 게 사실이다. 현재 우리나라가 보유한 자율주행차 기술은 선진국의 77.5% 수준이다.

정부는 내년부터 8년간 자율주행차 육성을 위해 5700억원을 투자한다. 우선 자율주행에 필요한 주변 상황 인식 카메라, 레이더/라이다(레이저 레이더), 차량-외부 통신모듈, 3D 디지털 맵, 통합제어기, 자율주행기록장치, 측위, 운전자 모니터링 등 8대 핵심부품을 2019년까지 개발한다.
원활한 연구개발을 위해 국내 자동차와 ICT 업계 간 융합·전략적 제휴를 확대하고, 규격화된 인터페이스로 설계한 자율주행차 공통 플랫폼을 2021년까지 개발해 ICT 기업이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지난 6월에는 자율주행차 산업 육성과 교통물류 혁신을 위한 범부처 민관 협의 기구로 '자율주행차 융복합 미래포럼'이 발족됐다. 이 포럼은 정부 각 부처와 산학연 전문가들이 모여 자율차의 신성장 동력화와 교통물류 혁신을 이끌 로드맵을 수립하고, 신산업 창출을 위한 연구개발(R&D) 과제와 제도 개선사항을 발굴한다.

자율주행차 시범운행은 내년부터 2년간 대구에 만들어지는 자율주행차 규제프리존에서 이뤄진다. 정부는 계획이 차질 없이 진행된다면 자율주행차 세계 시장점유율 10% 이상을 달성하고 신규 강소기업 100개를 육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완성차업체인 현대차그룹은 국내 최초의 자율주행ㆍ무인차 주행시험장을 오는 10월 가동한다. 연구단지에는 무인차 주행시험장을 포함해 자율주행차와 무인차 시험로 등 14개 주행시험로와 연구동ㆍ시험동 등 연구시설이 들어선다. 또한 연구인력 2000여명이 상주해 친환경ㆍ지능형 부품의 실차 주행시험과 관련된 연구개발(R&D)을 진행한다.
[자율주행차 글로벌大戰]뒤늦게 시동건 韓…패스트팔로어로 따라잡는다 원본보기 아이콘

현대차 관계자는 "자율주행차와 무인차에 적용되는 핵심기술인 첨단주행지원기술(ADAS) 관련 경쟁이 가속화되면서 특수노면을 갖춘 주행시험장을 확보해 첨단 지능형 안전부품 개발에 탄력을 받게됐다"고 평가했다. 현대차그룹은 지속적인 투자와 R&D를 통해 2020년까지 고도자율주행을, 2030년에는 완전 자율주행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국내 자동차ㆍIT업체들이 2020년 상용화를 목표로 기술개발에 뛰어들고 있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외국과 달리 자율주행차 임시운행 규정이 까다로워 기술개발·연구에 제약이 되고 있다. 지난 2월부터 자율주행차 임시운행을 허용하고 있지만 외국에 비해 허가요건이 까다롭다. 자율주행차를 임시운행하려면 고장감지장치, 경고장치, 운행기록장치 등을 탑재해야 한다.

특히 운행기록장치와 영상기록장치는 조향핸들과 같은 운전석 조종장치 등의 움직임을 촬영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치되기 때문에 기존 자동차의 구조나 장치를 갖추지 않은 자율주행차의 경우 사실상 임시운행이 어려운 상황이다.

강소라 한국경제연구원 연구원은 "외국의 경우 자율주행차 임시운행 요건을 간소화하고 있는 추세"라며, "자율주행차 개발은 실제 도로 위의 실증실험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다양한 형태의 자율주행차를 시험ㆍ연구할 수 있도록 허가 요건을 완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자율주행차 사고와 관련한 법이 마련돼 있지 않아 책임 소재도 불분명하다. 자율주행차 임시 운행 시 발생할 수 있는 사고에 대한 책임관계와 보상 기준을 갖추고 있는 별도의 보험이 필요하다.



이경호 기자 gungh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