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법원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관련 회의록 비공개는 적법"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효진 기자] 국민연금공단(이하 공단)이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의 합병 관련 회의록을 공개하지 않는 건 법적으로 문제가 없다는 법원 판결이 나왔다.

서울행정법원 행정1부(김용철 부장판사)는 경제개혁연대가 공단을 상대로 "지난해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의 합병을 찬성하면서 진행한 논의에 관한 회의록을 공개하라"며 제기한 소송에서 원고 패소 판결을 했다고 19일 밝혔다.
재판부는 "원고가 요구한 정보는 투자위원회의 의사 결정 과정에서 위원들에게 제출된 참고 보고서들과 토론 내용"이라면서 "공개될 경우 공단 업무의 공정한 수행이 현저히 지장을 받을 개연성이 있다"고 판단했다.

재판부는 또 "이런 정보가 공개되면 의사 결정 과정에서 위원들이 위축된 발언을 하거나 필요한 발언을 하지 않을 수 있고, 투자위원회가 인수ㆍ합병 의사를 결정할 때 고려하는 요소들과 그 비중, 기준 등이 외부에 알려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재판부는 이어 "특정 성향을 지닌 투자위원에게 로비 등 부당한 영향력이 행사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공단은 지난해 7월 10일 기금운용본부 투자위원회를 개최해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의 합병에 찬성하기로 의결했다. 공단은 삼성물산 지분 11.61%를 보유하고 있었다.

그러자 경제개혁연대는 투자위원회가 삼성물산 임시주주총회 안건을 논의한 회의록 등을 공개하라며 정보공개 청구를 했고, 청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자 소송을 냈다.



김효진 기자 hjn2529@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