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경주 지진]서울시, 5500억원 투입해 공공건축물·도시철도 내진 보강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2일 오후 경주에서 발생한 지진으로 인해 상가의 유리가 깨져있다. (출처=트위터 캡처)

12일 오후 경주에서 발생한 지진으로 인해 상가의 유리가 깨져있다. (출처=트위터 캡처)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문제원 기자, 금보령 기자] 12일 오후 경북 경주 인근에서 발생한 지진과 관련해 서울시는 향후 5년 동안 5500억원을 투입해 내진 성능을 보강하겠다고 13일 밝혔다.

김준기 서울시 안전총괄본부장은 이날 오전 기자회견을 통해 "수도시설과 공동구(지하에 설치하는 시설물), 시립병원, 수문 등에는 내진성능이 100% 확보 됐지만 공공건축물, 도시철도, 도로시설물 등에는 단계적으로 보강을 추진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시에 따르면 전날 발생한 지진으로 서울에서도 규모 2의 진동이 느껴진 것으로 추정된다. 이로 인해 서울에서만 약 1700건의 문의전화가 있었지만 현재까지 피해 신고는 없다.

시는 지난 6월 '지진방재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주요 시설물의 내진 성능을 확보하는 중이다. 8월에는 '지진재난 현장조치 행동 매뉴얼'도 제정했다.

이에 따라 공공건축물, 도시철도, 하수처리시설 등에 단계적으로 내진보강을 추진하고 있다. 시는 도시철도 내진보강에 필요한 3320억원을 포함해 2020년까지 5년 간 약 5480억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또 시는 1988년 이전에 건축된 민간건축물에 대해서도 내진 보강을 위해 행·재정적 지원을 강화한다. 민간건축물의 경우 1988년 내진설계대상 기준이 최초로 신설된 이후 점차 기준이 강화돼 현재는 3층 이상, 연면적 500㎡ 이상 건축물엔 내진설계를 의무화 하고 있지만 규정이 생기기 전 건물은 지진에 취약한 상태다.

김 본부장은 "기준 강화 이전에 지어진 건물에 대해서는 지방세 감면과 제도개선, 시민홍보를 통해 내진보강을 유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어 김 본부장은 "지진 등 안전문제에 관해서는 1%의 가능성이 100%를 의미한다는 원칙 아래 서울 지역의 지상, 지하 구조물을 전수 조사하겠다"며 "기존 매뉴얼에도 문제점이 없는지 재점검하고 중앙정부와 긴밀히 공조해 필요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전날 오후 7시44분과 오후 8시32분 경북 경주에서 관측 사상 최대 규모인 5.1, 5.8의 강력한 지진이 잇따라 발생했다. 지진으로 서울과 경기도를 비롯한 전국 대부분의 지역에서 강한 진동이 감지됐다.

국민안전처 집계 결과 지진으로 인해 8명이 부상하는 인명피해가 발생했고, 가벼운 건물 균열과 아파트 천장 내장재 탈락 등 253건의 물적 피해가 발생했다. 전국에서 119신고도 5만1000여건이 접수됐다.



문제원 기자 nest2639@asiae.co.kr
금보령 기자 gold@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