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경주 지진]주승용 "인구밀도 높은 韓國, 철저히 대비해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경주 지진]주승용 "인구밀도 높은 韓國, 철저히 대비해야"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유제훈 기자] 주승용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 직무대행은 13일 "인구밀도가 높은 우리나라 특성한 철저한 지진대비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다"며 "정부는 지진관측과 분석, 조기경보와 발생예측, 내진 등 기술개발을 게을리해선 안된다"고 말했다.

주 직무대행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경주 지진과 관련한 긴급 비상대책위원회의를 개최하고 "대한민국이 더 이상 지진의 안전지대가 아닌 것 같다. 그럼에도 무방비 상태인 느낌"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주 직무대행은 전날 저녁 규모 5.8의 비교적 강력한 지진이 발생하자 오후 11시께 김관영 원내대표 직무대행, 권은희 정책위의장 직무대행과 함께 서울정부청사에 위치한 국민안전처 중앙재난상황실에서 현황보고를 받았다.

주 직무대행은 "국민들이 처음 당하는 일이라 체감도가 컸는데, 그 과정에서 정부의 미흡한 대처로 불안감을 느껴야 했다"며 "국민안전처는 지진발생 이후 8~9분 이후에야 긴급재난문제를 보냈고, 휴대전화와 카카오톡도 2시간 넘게 장애를 빚어야 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주 직무대행은 동남권에 밀집된 원자력발전소에 대한 철저한 관리도 주문했다. 그는 "추가적 대형지진 가능성은 낮다는 분석이 나오지만 대비해야 한다"며 "특히 경주는 지진다발지역인데다 월성·고리 원전 등 원전과 방폐장이 밀집된 곳이어서 철저한 점검이 필요하다. 신설할 신고리 5·6호기에 대한 타당성 조사도 새로 검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뒤이은 김희경 국민안전처 재난안전실장의 현황보고에서는 의원들의 질타와 당부가 이어졌다. 박주현 의원은 안전처가 매뉴얼에 따라 긴급재난문자를 발송했지만, 통신량 폭증으로 발신이 지연됐다고 해명한데 대해 "통신망이 폭주 됐다고 핑계를 대고 있는데, 사전에 정확히 파악해 즉각 문자를 보냈으면 이렇게 (시간이) 걸리지 않았을 것"이라며 "예산을 핑계되지 말고 현 시스템 아래서 최선을 다하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꼬집었다.

유성엽 의원도 "긴급재난문자가 늦은 것도 우려스럽지만, 상황만 전달했지 어떻게 대피하는지 이런 부분들이 빠져있다"며 "앞으로는 사전에 문안을 유형별로 마련해서 대처·대피요령도 국민께 안내됐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주 직무대행은 이와 관련 "매뉴얼을 얘기하지만 국민들은 용서하지 않는다"며 "이번 지진에 대한 후속조치를 통해 시정해 나가도록 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주 직무대행은 전날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소속인 신용현·오세정 의원을 경주지진 현장으로 급파했다. 두 의원은 긴급안전점검을 위해 가동을 중지한 월성 원전 1호기와 경주 방사능폐기물처리장을 현장점검 한 후 복귀할 계획이다.




유제훈 기자 kalama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