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유성엽 "세월호 特檢, 본회의 직상정해야…丁의장 결단요청"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민의당 유성엽 의원. 사진=아시아경제DB

국민의당 유성엽 의원. 사진=아시아경제DB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유제훈 기자]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장인 유성엽 국민의당 의원은 6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단식농성 중인 세월호 특별조사위원회와 관련, 특별검사 도입안을 본회의에 직상정 하는 방안을 촉구했다.

유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해 "현재까지 특조위의 조사활동이 정부의 무력화·방해로 제대로 활동하지 못했다면, 이제 특조위에서 국회에 요청한 특별검사제를 바로 가동토록 국회가 최선의 노력을 다해야 한다" 밝혔다.
유 의원은 전날 세월호 농성장에 방문한 데 대해 "정부는 원래 그렇다고 쳐도, 우리 국회가 이렇게 무기력하게 일관하고 있는 것이 참 문제라는 점을 새삼 절감했다"며 "국회가 무기력하게 대응하는 것은 직무유기"라고 지적했다.

이어 유 의원은 특조위 활동기간 연장문제가 국회 농림축산해양수산위원회-원내대표 회동간 핑퐁게임을 거듭하고 있다는 점을 지적한 뒤 "세월호특별법 37조에 보면 위원회는 4·16참사와 관련해 특검이 필요할 경우 특검법에 따라 국회 의결을 요청할 수 있다고 돼 있다"며 "특검법에 본회의 의결사안이라고 돼 있음에도, 특조위 특검 요청을 일반법률안과 같이 법제사법위원회에 회부했다. 바로 본회의에 올려서 의결할 사항을 안일하게 판단해 법사위에 올려놓고 있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유 의원은 또 "법문에 본회의 의결로 분명히 규정돼 있고, 특조위의 특검 요청안에 수사대상 사건이 특정돼 있어 특별히 상임위원회에서 논의할 것이 없다는 점을 감안해서 바로 특검 수사요청안을 본회의에서 처리해야 한다"며 "정부의 온갖 방해와 무력화로 특조위 활동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 상태에서, 국회는 비상하고 특별조치 찾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유 의원은 아울러 정세균 국회의장에게도 "국회의장이 직권상정을 통해서라도 본회의 의결을 통해 특검의 수사를 하도록 하는 것이 국회가 세월호 사건에 임하는 최소한의 도리"라며 "국회의장에게도 이 문제를 직권상정해 특조위에서 하지못한 조사를 특검에서 마무리하도록 비상한 결단을 내려달라고 요청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이와 관련해 "유 의원의 의견은 김관영 원내수석부대표가 보고 대안이 있는지를 찾아보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유제훈 기자 kalama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