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학교급식에 당분간 가열 음식만 제공…정부, 전염병 대책 마련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콜레라, C형간염 등도 역학조사 및 예방대책 만들기로

▲콜레라 균.[사진=아시아경제DB]

▲콜레라 균.[사진=아시아경제DB]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영주 기자] 정부는 최근 학교 식중독, 콜레라, C형간염 등 전염병이 잇따라 발생한 것과 관련해, 당분간 학교 급식에 가열 조리된 음식만 제공하기로 했다. 또 콜레라 발생 원인을 찾기 위해 해산물, 식품 등에 대한 콜레라균 검사를 강화하고, 일회용 의료용품 유통·사용 관리 강화 등 C형간염 예방 대책을 마련하기로 했다.

정부는 4일 오후 서울청사에서 이석준 국무조정실장 주재로 학교 식중독, 콜레라 및 C형간염 발생 관련 관계 부처 차관회의를 열어 이 같은 대책을 논의했다.
우선, 2학기 개학 이후 폭염 등으로 다수의 학교에서 식중독 의심환자가 발생한 것과 관련, 이번 식중독 발생의 주요 원인이 가열 조리하지 않은 일부 식재료에서 기인한 것으로 분석하고 당분간 학교 급식에서는 가열 조리된 음식만 제공하는 것을 원칙으로 운영하도록 했다.

부득이 비가열 식품 제공시에는 반드시 조리 직전에 세척·소독 하고, 조리 완료된 음식은 즉시 배식 또는 냉장보관후 단시간 내에 배식하도록 했다. 기온이 높아지는 경우 식중독 발생위험이 낮은 안전한 식단을 개발해 각급 학교에 제공하고, 영양(교)사 등이 이를 활용하도록 할 계획이다.

1일 2식 이상 급식을 제공하는 학교에서 식중독이 집중적으로 발생함에 따라 중식 제공 이후 석식 준비과정에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위생적인 조리가 가능하도록 조정하기로 했다. 식중독 발생 18개 학교 중 16개 학교(12개 급식소)가 1일 2식 이상 급식을 하는 곳이다.
시·도 교육감과 협의해 1일 2식 이상 급식학교에 영양사 등 급식종사자를 추가 배치해 근무여건을 개선하고, 식재료 구입, 보관, 세척, 조리 등 단계별로 식중독 예방을 위한 컨설팅을 실시할 예정이다.

학교 급식시설 환경개선을 위해 노후되고 비위생적인 학교 급식 시설의 현대화 사업도 지속 추진한다. 이와 함께 고온 다습한 조리실 내 온도관리를 위해 에어컨 등 냉방기 운영 실태를 점검하고 관리를 강화하기로 했다.

개학 시기에 식중독 발생이 많은 점을 감안해 개학 이전에 학교급식소, 식재료 공급업소에 대한 합동점검을 실시하고, 향후 합동점검 시기, 대상, 방법 등을 구체화한 점검매뉴얼도 마련한다.

식중독 발생이 우려되는 식단을 제공하는 학교에 대해서는 수시로 불시 점검해 급식 환경이 안전하게 유지되도록 할 계획이다.

학교장 책임 하에 급식시설, 설비, 기구의 세척, 소독 등 위생 상태를 매일 점검하도록 하고, 학교 홈페이지에 급식상황을 실시간 공개해 학부모를 통한 상시 감시체계도 강화한다. 식재료 위생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위생기준 부적합 업체에 대해 학교급식 입찰 참여를 제한하고, 비위생적인 식재료 납품 등 비리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감시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식중독이 발생한 학교급식소에 대해서는 최고 1000만원까지 과태료를 부과할 수 있도록 식품위생법을 개정키로 했다.

아울러 정부는 다양한 기후변화에 대비하여 학교의 위생기준을 한 단계 높일 수 있도록 위생관리지침을 강화하기로 했다. 식중독 병원체의 유전자 분석결과를 데이터베이스(DB)화 해 관계기관 간에 공유하고, 식중독 예방법에 대한 정보를 국민들에게 제공할 예정이다.

콜레라 발생원인 규명 및 확산방지와 관련해서는 신속한 원인규명을 위해 해산물, 식품 등에 대한 콜레라균 검사를 강화하고, 콜레라 확진 환자 및 가족, 의료진 등 접촉자에 대한 감염원, 감염경로 파악을 위한 역학조사도 신속히 실시키로 했다.

지역 내 추가 환자 발생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음식점 등에 대한 위생점검과 수족관, 해수 등에 대한 환경감시를 강화하고, 발생지역에 대한 환경 살균소독도 강화한다. 콜레라 의심환자 생활주변 소독과 함께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올바른 손씻기 등 개인위생 교육도 확대한다.

신규 콜레라 환자 발생시 신속한 초기대응 및 환자 관리를 위해 전국 수양성 설사 환자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질병관리본부 내 콜레라대책반과 관계 부처 및 지자체 합동 현장대응반 등을 통한 24시간 감시 및 대응체계를 지속 가동한다.

의료기관에 수양성 설사환자가 내원할 경우 콜레라 검사를 실시하고, 콜레라 발병 의심시 지체 없이 보건소에 신고하도록 지속 독려할 계획이다.

C형간염 집단감염 예방과 관련해 정부는 건강보험 빅데이터 분석 등을 통해 감염병 발생이 의심되는 의료기관에 대한 조사를 강화하기로 했다. 복지부,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및 전국 지자체 보건소 홈페이지에서 운영 중인 '일회용 주사기 등 재사용 신고센터'를 통해 일반 국민의 신고 참여를 적극 유도해 나가기로 했다.

일회용 의료용품 유통·사용 관리 강화, C형간염 전수감시체계 전환 등 의료인의 비도덕적 의료행위로 인한 감염병 발생 및 확산을 예방하기 위한 대책을 신속히 마련할 예정이다. C형간염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의료기관 및 의료인의 올바른 의료용품 사용 관행 정립이 무엇보다 중요한 만큼, 의료기관의 의료용품 사용실태에 대한 점검과 관리를 강화하고 의료인 대상 감염관리 교육과 올바른 의료용품 사용 관련 홍보도 적극 실시한다.

이 국조실장은 "감염병 확산 방지를 위한 방역체계 가동과 철저한 식품위생 관리가 중요하다"면서 "식중독과 콜레라의 발생원인 및 경로를 신속히 규명하고, 감염병 확산방지를 위한 대책이 차질없이 이행되도록 관계 부처 및 지자체, 교육청이 적극 협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콜레라는 올바른 손씻기, 음식물 익혀먹기 등 개인 위생수칙을 잘 지키면 예방이 가능한 만큼 국민들이 생활 속에서 예방수칙을 적극 실천해 달라"며 "의료기관과 의료인 스스로도 감염병에 대해 경각심을 갖고 의료기관 내 감염관리에 만전을 기해 달라"고 요청했다.



세종=조영주 기자 yjch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